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4
A. 연구 목적 및 의의 14
B. 연구 내용 16
Ⅱ. 이론적 배경 17
A. 인터넷 플랫폼의 발전 17
1. 인터넷 플랫폼이란? 17
B. 국제 인터넷 플랫폼의 발전 현황 21
C. 중국 인터넷 플랫폼의 발전 현황 25
1. 맞춤형 시장 형성 25
2. 전체 규모의 성장 26
3. 인터넷 플랫폼의 거두 28
D. 현대 상업촬영 현황 29
1. 현대 상업 촬영 29
2. 중국 발전 현황 42
3.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 상업 촬영의 발전 43
E. 인터넷 플랫폼 활용이 상업 사진에 미친 영향 55
1. 신매체 기술의 발전이 상업 사진에 대한 최적화 55
2. 상업 촬영 사진이 서로 다른 신매체 플랫폼 채널에서의 특징 59
3. 신매체 상업 촬영의 영향 요소 64
4. 상업 사진작가의 기술과 능력 67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70
A. 연구 대상 70
B. 연구 방법 71
1. 중국의 인터넷 플랫폼에서 상업사진 이용 현황과 분석 71
2. 중국의 인터넷 플랫폼에 적용되는 상업 촬영의 특징분석 74
3.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상업사진으로 성공한 신진 사진작가 분석 74
4. 인터넷 플랫폼에서의 상업사진 특징에 대한 소비자와 전문가 분석 74
Ⅳ. 연구 결과 77
A. 중국의 인터넷 플랫폼에서 상업 사진의 이용 현황과 분석 77
B. 중국의 인터넷 플랫폼에 적용되는 상업 촬영의 특징분석 88
1. 스마트 폰을 통한 촬영의 상업화 88
2. 디지털 온라인 제작 93
3. 창의적 구상의 독특성 97
C.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상업사진에 성공한 신진 사진 작가분석 105
1. 최근 신진 사진작가의 현황분석 105
2. 현재 인터넷 플랫폼 상업사진과 신진 사진작가의 특징 비교 분석 137
D. 인터넷 플랫폼에서의 상업사진 특징에 대한 소비자와 전문가 분석 141
1. 인터넷 플랫폼에서의 상업사진 특징에 대한 소비자 분석 142
2. 인터넷 플랫폼에서의 상업사진 특징에 대한 전문가 분석 152
E. 인터넷 플랫폼에서 상업사진 활성화를 위한 작품제안 156
1. 작품 1 《대원여의-셰브》 156
2. 작품 2 《세계 빙설 문화 관광 도시 하얼빈 시리즈 엽서》 158
3. 작품 3 《얼음 조각 탐색 시리즈 팔찌》 작품제안 160
4. 작품 4 《하얼빈 역사 건축》 작품제안 162
Ⅴ. 결론 164
참고문헌 167
부록 182
ABSTRACT 185
표 1. 2019년 인터넷 매출 상위 10개국 24
표 2. 니코시아 모델을 통한 3가지 가설과 설문문항 제안 73
표 3. 소셜 미디어 소프트웨어/APP의 발전 현황 93
표 4. 신예 작가들의 공통성과 개성 139
표 5. 중국의 상업촬영과 글로벌 신진작가의 촬영 성공의 공통성과 개성 140
표 6. 인터넷 플랫폼 상의 상업사진 활성화를 위한 요소 제안 요소 142
표 7. 인터넷 플랫폼 상의 상업사진 활성화를 위한 요소별 설문항목 143
표 8. 인터넷 플랫폼에서 상업사진 특징 연구대상자에 대한 기술통계 145
표 9. 인터넷 플랫폼 상 중국 젊은 층이 선호하는 사진 작품 146
표 10. 상업사진의 특징들의 요인분석 결과 147
표 11. 스마트 기기로 촬영한 사진 작품에 대한 관심도: 회귀분석 147
표 12. 인터넷 플랫폼 상 사진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회귀분석 결과 149
표 13. 인터넷 플랫폼에서의 상업사진 특징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결과 154
표 14. 《대원여의 세브》 작품 제안 157
표 15. 《세계 빙설 문화 관광 도시 하얼빈 시리즈 엽서》 작품 제안 159
표 16. 《얼음 조각 탐색 시리즈 팔찌》 작품 제안 161
표 17. 《하얼빈 역사 건축》 작품 제안 163
그림 1. 본 연구 방법의 모식도 16
그림 2. 인터넷 플랫폼이 무역회사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점유율 22
그림 3. 전 세계 인터넷 플랫폼 시장의 총 거래액 변화 23
그림 4. 2015년~2019년 중국 인터넷 플랫폼 총거래액 27
그림 5. 2015년~2019년 중국 인터넷 플랫폼 소매 판매액 28
그림 6. 타오바오(Taobao)온라인 홈페이지 32
그림 7. RIO 칵테일 2018년 겨울 광고 33
그림 8. RIO 칵테일 2018년 봄 광고 36
그림 9. 싱가포르 홈페이지와 중국 홈페이지 모습 60
그림 10. 싱가포르 홈페이지와 중국 홈페이지 모습 61
그림 11. 브랜드 공식 웨이보와 위챗 공중번호 모습 63
그림 12. 니코시아 모델 72
그림 13. 본 연구수행 체계도 76
그림 14.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 할 때 상품을 만지는 등의 행위가 고객의 소비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78
그림 15. 현재 인터넷 쇼핑의 중요도 정도 78
그림 16. 인터넷 쇼핑 시 상품 이미지 정도에 따른 소비결정 정도 79
그림 17.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과정에서 상품 사진의 보기 좋은 정도에 대한 소비결정 정도 79
그림 18. 인터넷 쇼핑 과정에서 상품 이미지 디테일이 많을수록 상품에 대한 호감을 높인 정도에 대한 소비결정 정도 80
그림 19. 인터넷 쇼핑 과정에서 상품 사진이 없는 가게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고려하지 않는다 정도에 대한 소비결정 정도 80
그림 20. 인터넷 거래에서의 상업사진 중요도 정도 81
그림 21. 인터넷 거래에서의 상업사진 스타일에 따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82
그림 22. 온라인 쇼핑이 오프라인 쇼핑보다 가격이 적합하다 정도 83
그림 23. 온라인 쇼핑이 상품 이미지의 질에 따라 소비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83
그림 24. 브랜드 정도에 따라 가격이 높아도 구입한다 정도 84
그림 25. 가격대비 기능이 높은 상품의 선호도 정도 85
그림 26. 쇼핑을 하기 전에 먼저 상품의 정보나 평가를 보는 정도 86
그림 27. 인터넷 상에서 선호도가 높은 상품에 갖는 관심정도 86
그림 28. 제이민 로이 촬영 작품 89
그림 29. 영화 '오렌지색' 촬영 현장도 90
그림 30. 단편 〈딸〉 90
그림 31. 〈믿음의 막연〉 제아평 스마트폰 촬영작 96
그림 32. 방울 순풍차 상업 촬영 99
그림 33. 강소백 시리즈 101
그림 34. 안모시 스크린 광고 103
그림 35. 홍성 소편두 솥머리 시리즈 상업 촬영 105
그림 36. '2016 신예촬영상' 입상전 107
그림 37. 주총 작품 1 111
그림 38. 주총 작품 2 112
그림 39. 저위민 작품 1 114
그림 40. 저위민 작품 2 114
그림 41. 양동 작품 116
그림 42. 저장 작품 118
그림 43. Oth 작품 1 119
그림 44. Oth 작품 2 120
그림 45. 최한수 작품 121
그림 46. Postershop 작품 123
그림 47. Chookia 작품 124
그림 48. 알렉스 고성 작품 125
그림 49. City Space 작품 1 127
그림 50. City Space 작품 2 127
그림 51. Stuart Palley 작품 1 129
그림 52. Stuart Palley 작품 2 129
그림 53. Greg Turner 작품 131
그림 54. Garrod Kirkwood 작품 133
그림 55. Pierre Turtaut 작품 134
그림 56. Ophelie Maurus 작품 136
그림 57. 분석 결과 상관관계 모식도 152
그림 58. 작품 1 《대원여의-셰브》 156
그림 59. 작품 2 《세계 빙설 문화 관광 도시 하얼빈 시리즈 엽서》 158
그림 60. 작품 3 《얼음 조각 탐색 시리즈 팔찌》 160
그림 61. 작품 4 《하얼빈 역사 건축》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