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플랫폼 상의 상업사진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중국의 인터넷 플랫폼 상의 상업사진의 특징분석과 중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의 인터넷 플랫폼 상에서 성공한 신진 사진작가를 대상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중국의 상업촬영 제작방법과 표현방법으로 나누어 그 특징이 분석되었고 제안하였다.
중국의 상업촬영 제작방법으로는 첫째, 스마트 폰을 통한 촬영의 상업화 둘째, 디지털 온라인 제작, 영상촬영 방법, 영상편집 방법의 변화를 그 특징으로 알 수 있었다. 표현방법으로는 첫째, 감정과 이용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도록 표현되고 둘째, 화면이 간격하고 명료하여 제품 특색을 돋보이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양한 형식을 융합하여 시각적 체험을 풍부하게 하고 넷째, 새로운 개성을 표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국의 인터넷 플랫폼 상의 상업사진 활성화를 위한 요소들의 타당성을 살펴보고자 소비자와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소비자 설문을 통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구매행위에서 인터넷플랫폼의 영향을 받아 소비자들의 쇼핑방법과 구매 인지 방법에 대한 변화가 생겼다. 둘째, 상업촬영은 인터넷 플랫폼에서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셋째, 마케팅 방식에서 서로 다른 마케팅 운영 방식은 모두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의 인터넷 플랫폼의 상업촬영 발전을 위한 내용들은 제안하고자 한다.
1. 디지털 기술을 상업촬영 분야에 응용하여 전통 필름 촬영의 한계성을 바꾸고 더 넓은 창작성과 작업 효율성을 키우기 위해 기술의 발전에 노력하여야 한다.
2.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보는 과정에서 심미적인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도록 창의성을 추구하여야 한다. 화면, 구성, 색상 등 미학적 요소에서 작품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있다. 또 다른 방법은 다른 분야와 융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상업촬영은 형식과 내용, 실용성과 예술성이 결합되어야 한다. 전통적인 상업촬영은 현재 인터넷플랫폼에서 대처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 기술적으로 발전되고 창의성 있는 작품이 더욱 많이 등장하여 인터넷 플랫폼에서 상업촬영 분야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상업촬영분야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추후에 이 결과를 바탕으로 상업사진 분야와 다른 분야와의 융합적인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