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4
A. 연구의 목적과 의의 14
B. 연구의 내용과 방법 15
C. 선행 연구의 고찰 17
Ⅱ. 이론적 배경 19
A. 영화음악의 사운드와 내러티브 19
1. 영화 사운드의 3요소 21
2. 영화 사운드의 내러티브 기능 23
3. 영화에서의 내러티브적 기능 24
B. 영화음악의 분류 27
1. 다이제틱 음악과 논-다이제틱 음악 27
2. 메타-다이제틱음악(Meta-diegetic Music) 28
3. 앰비-다이제틱음악(Ambi-diegetic Music) 29
C. 영화음악의 기능 30
D. 영화에서의 클래식 음악 36
E. 바로크 음악의 특징과 작곡기법 39
1. 바로크 음악의 특징 39
2. 바로크음악의 작곡기법 41
Ⅲ. 바로크 음악이 사용된 국내외 영화 사례분석 47
A. 바로크 음악이 사용된 국내 영화 사례 47
1. 영화 〈기생충〉 48
2. 영화 〈아가씨〉 62
B. 바로크 음악이 사용된 해외 영화 사례 76
1. 영화 〈비포 선라이즈(Before Sunrises)〉 76
2. 영화 〈신과 함께 가라(Vaya con Dios)〉 91
Ⅳ. 결론 99
A. 시공을 초월한 시대상의 반영 100
B. 역설의 반전과 풍자 101
C. 정서, 심리상의 암시 묘사 103
D. 주제와 메시지 전달의 직접성과 은유 105
E. 대조와 정형미의 정립 및 확대 107
참고문헌 109
ABSTRACT 116
[표1] 래리 팀의 영화음악의 11가지 기능과 역할 26
[표2] 다이제틱 음악과 논-다이제틱 음악의 용어 정리 28
[표3] 루이스 쟈네티의 영화음악의 11가지 기능과 역할 32
[표4] 영화에서의 음악적 관점 적용 35
[표5] 바로크 음악의 주요 특징들과 영화에서의 적용 46
[표6]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 사용된 바로크음악 65
[표7] 바로크 음악이 청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적 감정요소들 102
[표8] 음악적 상징과 결부되는 감정들 104
[그림1] 영화 〈기생충〉의 '믿음의 벨트' 1-7마디 50
[그림2] 비발디의 〈합주협주곡〉 3악장 중간 부분에서의 바이올린의 동형진행과 첼로의 모방 51
[그림3] 코렐리의 〈합주협주곡〉 2악장에서의 동기들의 동형진행과 모방 51
[그림4] 영화 〈기생충〉에서의'믿음의 벨트' 전반부 52
[그림5] 영화 〈기생충〉에서의 '믿음의 벨트' 전반부 53
[그림6] 바흐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51-53마디 54
[그림7] 영화 〈기생충〉의 '믿음의 벨트' 중반부 56
[그림8] 영화 〈기생충〉의 '짜파구리' 전반부 58
[그림9] 비발디의 〈사계〉 중 '겨울' 1악장 21-23마디 59
[그림10] 비발디의 〈사계〉 중 '여름' 3악장 229-232마디 59
[그림11] 영화 〈기생충〉의 '짜파구리' 60
[그림12] 비발디 〈사계〉 겨울 중 8-11마디 61
[그림13] 영화 〈친절한 금자씨〉의 테마음악으로 영화의 내용을 암시하고 비장미를 더하는 안토니오 비발디의 칸타타 〈그만두어라, 모두 끝났다〉의 'Ah, ch'infelice... 67
[그림14]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서 주인공이 복수를 위해 총을 겨누는 장면에 사용된 비발디의 〈바순 협주곡〉 3악장 69
[그림15] 라모의 클라브생모음곡 1번 중 '알라망드' 1-7마디 73
[그림16] 라모 〈탕부랭〉 중 1-16마디 74
[그림17] 오페라 〈디도와 아에네아스〉의 '서곡' 중 Allegro moderato 79
[그림18] 오페라 〈디도와 아에네아스〉 서곡 마지막 5마디 80
[그림19] 골드베르크 변주곡의 주제에 사용된 베이스의 기본 선율 83
[그림20]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 25번 84
[그림21] 바흐의 〈비올라 다 감바 소나타〉 1번 3악장의 앞부분 87
[그림22] 바흐의 〈비올라 다 감바 소나타〉 1번 3악장의 3-6마디 88
[그림23] 바흐의 〈비올라 다 감바 소나타〉 1번 3악장의 13-18마디 89
[그림24] 바흐 칸타타 〈눈을 떠라, 부르는 소리가 들리도다 BWV. 140〉의 도입부 95
[그림25] 바흐의 교회 칸타타 BWV.93의 성악과 피아노 악보 96
[그림26] 노이마르크와 바흐의 〈주의 손길 받아들이는 자〉 선율 비교 97
[그림27] 바흐 칸타타 〈Siehe zu, dass deine Gottesfurcht, BWV 179〉 98
[그림28] 음형과 감정상태의 상징들 104
[그림29] 바흐, 〈Englische Suite no.2 BWV 807〉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