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4
A. 연구의 목적 및 선행연구 고찰 14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Ⅱ. 이론적 배경 18
A.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의 독일 예술가곡 18
B. 리하르트 바그너 (Richard Wagner, 1813-1883) 21
1. 바그너의 생애 21
2. 바그너의 음악적 특징 25
3. 바그너 음악의 영향 28
C.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Richard Strauss, 1864-1949) 30
1. 슈트라우스의 생애 및 가곡 작품 30
2. 슈트라우스 가곡의 음악적 특징 45
Ⅲ. 작품 분석 47
A. 바그너의 『마틸데 베젠동크의 5편의 시』 47
1. 《Der Engel》(천사) 50
2. 《Stehe still!》(멈춰라!) 62
3. 《Im Treibhaus》(온실에서) 73
4. 《Schmerzen》(고뇌) 84
5. 《Träume》(꿈) 92
6. 『마틸데 베젠동크의 5편의 시』에서 나타난 음악적 특징 100
B. 슈트라우스의 《오펠리아의 세 개의 노래, Op. 67》 102
1. 《Wie erkenn ich mein Treulieb vor andern nun?》 (어떻게 진정으로 사랑하는 이를 알 수 있을까?) 105
2. 《Guten Morgen, 's ist Sankt Valentinstag》 (오늘은 성 발렌타인 날) 113
3. 《Sie trugen ihn auf der Bahre bloß》 (얼굴도 덮지 않고 관에 넣어 메고 갔지) 120
4. 『오펠리아의 세 개의 노래』에서 나타난 음악적 특징 130
Ⅳ. 결론 132
참고문헌 135
ABSTRACT 139
〈표 1〉 슈트라우스 청소년 시기의 예술가곡 작품 목록 31
〈표 2〉 슈트라우스 청년 시기의 예술가곡 작품 목록 33
〈표 3〉 슈트라우스 장년 시기의 예술가곡 작품 목록 38
〈표 4〉 슈트라우스 말년 시기의 예술가곡 작품 목록 42
〈표 5〉 바그너의 가곡 작품 목록 47
〈표 6〉 《Der Engel》의 가사 50
〈표 7〉 바그너, 《Der Engel》의 형식 구조 51
〈표 8〉 《 Stehe still! 》의 대조적인 시어 62
〈표 9〉 《 Stehe still! 》의 가사 63
〈표 10〉 바그너, 《 Stehe still! 》의 형식 구조 64
〈표 11〉 《Im Treibhaus》의 가사 73
〈표 12〉 바그너, 《Im Treibhaus》의 형식 구조 74
〈표 13〉 《Schmerzen》의 가사 84
〈표 14〉 바그너, 《Schmerzen》의 형식 구조 85
〈표 15〉 《Träume》의 가사 92
〈표 16〉 바그너 《Träume》의 형식 구조 93
〈표 17〉 《Wie erkenn ich mein Treulieb vor andern nun?》의 가사 105
〈표 18〉 《Guten Morgen, 's ist Sankt Valentinstag》의 가사 113
〈표 19〉 슈트라우스, 《Guten Morgen, 's ist Sankt Valentinstag》의 형식 구조 114
〈표 20〉 《Sie trugen ihn auf der Bahre bloß》의 가사 120
〈표 21〉 슈트라우스, 《Sie trugen ihn auf der Bahre bloß》의 형식 구조 121
〈악보 1〉 『트리스탄과 이졸데』 1막 전주, mm. 1-7 27
〈악보 2〉 《Der Engel》, 전주, mm. 1-3 52
〈악보 3〉 각행의 시작에 사용된 동일한 음형 53
〈악보 4〉 각 행의 마무리의 단 2도 하행, mm. 5-13 54
〈악보 5〉 단어 'Der Engel'의 표현 55
〈악보 6〉 《Der Engel》, B 부분, mm. 13-19 57
〈악보 7〉 《Der Engel》, B 부분, mm. 19-24 58
〈악보 8〉 《Der Engel》, A' 부분, mm. 23-30 59
〈악보 9〉 《Der Engel》, A' 부분, mm. 27-35 60
〈악보 10〉 《Der Engel》, A' 부분, mm. 36-45 61
〈악보 11〉 《Stehe still!》, A 부분, mm. 1-18 65
〈악보 12〉 《Stehe still!》, A 부분, mm. 22-31 67
〈악보 13〉 《Stehe still!》, B 부분, mm. 32-38 68
〈악보 14〉 《Stehe still!》, B 부분, mm. 37-53 69
〈악보 15〉 《Stehe still!》, C 부분, mm. 54-61 70
〈악보 16〉 《Stehe still!》, C 부분, mm. 60-73 71
〈악보 17〉 《Stehe still!》, C 부분, mm. 76-95 72
〈악보 18〉 『트리스탄과 이졸데』 3막의 전주, mm. 1-10 75
〈악보 19〉 《Im Treibhaus》, A 부분, mm. 1-8 76
〈악보 20〉 《Im Treibhaus》, A 부분, mm. 8-11 77
〈악보 21〉 《Im Treibhaus》, A 부분, mm. 12-20 78
〈악보 22〉 《Im Treibhaus》, A 부분, mm. 21-28 79
〈악보 23〉 《Im Treibhaus》, B 부분, mm. 29-37 80
〈악보 24〉 《Im Treibhaus》, B 부분, mm. 38-45 81
〈악보 25〉 《Im Treibhaus》, B 부분, mm. 42-53 82
〈악보 26〉 《Im Treibhaus》, B 부분, mm. 54-66 83
〈악보 27〉 《Schmerzen》, 전주와 A 부분, mm. 1-4 86
〈악보 28〉 반복적인 유도동기의 사용 87
〈악보 29〉 《Schmerzen》, A 부분, mm. 5-14 88
〈악보 30〉 《Schmerzen》, A' 부분, mm. 15-21 90
〈악보 31〉 《Schmerzen》, A' 부분과 후주, mm. 21-31 91
〈악보 32〉 《Träume》, 전주, mm. 1-18 94
〈악보 33〉 《Träume》, A 부분, mm. 15-30 95
〈악보 34〉 《Träume》, B 부분, mm. 29-50 97
〈악보 35〉 《Träume》, C 부분과 후주, mm. 60-84 99
〈악보 36〉 《Wie erkenn ich mein Treulieb vor andern nun?》, mm. 1-12 107
〈악보 37〉 《Wie erkenn ich mein Treulieb vor andern nun?》, mm. 20-33 108
〈악보 38〉 《Wie erkenn ich mein Treulieb vor andern nun?》, mm. 33-50 109
〈악보 39〉 《Wie erkenn ich mein Treulieb vor andern nun?》, mm. 49-56 111
〈악보 40〉 《Wie erkenn ich mein Treulieb vor andern nun?》, mm. 57-76 112
〈악보 41〉 《Guten Morgen, 's ist Sankt Valentinstag》, mm. 1-11 115
〈악보 42〉 《Guten Morgen, 's ist Sankt Valentinstag》, mm. 30-42 116
〈악보 43〉 《Guten Morgen, 's ist Sankt Valentinstag》, mm. 43-60 117
〈악보 44〉 《Guten Morgen, 's ist Sankt Valentinstag》, mm. 63-76 119
〈악보 45〉 《Sie trugen ihn auf der Bahre bloß》, mm. 1-9 122
〈악보 46〉 《Sie trugen ihn auf der Bahre bloß》, mm. 10-15 123
〈악보 47〉 《Sie trugen ihn auf der Bahre bloß》, mm. 16-21 124
〈악보 48〉 《Sie trugen ihn auf der Bahre bloß》, mm. 22-30 126
〈악보 49〉 《Sie trugen ihn auf der Bahre bloß》, mm. 36-50 127
〈악보 50〉 《Sie trugen ihn auf der Bahre bloß》, mm. 51-60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