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Ⅰ. 서론 11
1. 연구 목적 및 의의 11
Ⅱ. 이론적 배경 13
1. 선종의 기원과 발전 13
1-1. 중국 선종사상의 기원과 발전 14
1-2. 한국 선종의 기원과 발전 18
1-3. 일본 선종의 기원과 발전 23
2. 선종의 교리 28
3. 선종의 기본 미학 사상 29
Ⅲ. 연구내용 및 방법 33
1. 연구내용 33
2. 연구방법 34
2-1. 중·한·일 현대미술에서의 선종사상 사례분석 34
2-2. 중·한·일 현대미술에서의 선종사상을 기반으로 한 작품제안 35
2-3. 표적집단 선정 및 인터뷰 35
Ⅳ. 연구결과 36
1. 중·한·일 현대미술에서의 선종사상 사례 분석 36
1-1. 선종사상을 기반으로 한 조경사례 37
1-2. 선종사상을 기반으로 한 회화사례 50
1-3. 선종사상을 기반으로 한 공공조각 사례 68
1-4. 선종사상을 기반으로 한 설치예술 사례 85
1-5. 선종사상을 기반으로 한 건축 사례 103
2. 중·한·일 현대미술에서의 선종사상 분석을 통한 작품 제안 120
2-1. 중·한·일 현대미술에서의 선종사상 특징 120
2-2. 중·한·일 현대미술에서의 선종사상 분석을 통한 작품 제안 121
3. 선종사상을 기반으로 제안된 작품의 타당성 141
Ⅴ. 결론 146
Abstract 150
참고문헌 152
표 1. 선종사상에 나타난 미학적 특성 32
표 2. 선종미학 사상에서 나타나는 조형성 분석 34
표 3. 본 연구의 작품·사례 분석지표 35
표 4. 선종미학 조경사례 분석(중국) 42
표 5. 선종미학 조경사례 분석(한국) 45
표 6. 선종미학 조경사례 분석(일본) 48
표 7. 선종미학 회화사례 분석(중국) 54
표 8. 선종미학 회화사례 분석(한국) 59
표 9. 선종미학 회화사례 분석(일본) 63
표 10. 선종미학 공공조각사례 분석(중국) 73
표 11. 선종미학 공공조각사례 분석(한국) 77
표 12. 선종미학 공공조각사례 분석(일본) 82
표 13. 선종미학 설치예술사례 분석(중국) 89
표 14. 선종미학 설치예술사례 분석(한국) 92
표 15. 선종미학 설치예술사례 분석(일본) 100
표 16. 선종미학 건축예술사례 분석(중국) 107
표 17. 선종미학 건축예술사례 분석(한국) 110
표 18. 선종미학 건축예술사례 분석(일본) 113
표 19. 선종사상에 나타난 미학적 특성과 조형성 범주화 120
표 20. 龍潭烟雨의 선종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특징과 내용 122
표 21. 金井涌泉의 선종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특징과 내용 124
표 22. 臼湖漁歌의 선종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특징과 내용 126
표 23. 芝山石燕의 선종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특징과 내용 127
표 24. 觀峰聳翠의 선종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특징과 내용 129
표 25. 東廬疊巘의 선종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특징과 내용 130
표 26. 洞壁琴音의 선종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특징과 내용 131
표 27. 搖影의 선종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특징과 내용 133
표 28. 絢芳의 선종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특징과 내용 134
표 29. 初光의 선종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특징과 내용 137
표 30. 沁의 선종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특징과 내용 138
표 31. 耳語의 선종사상을 바탕으로 제안된 특징과 내용 140
표 32. 선종사상의 재현성과 조형특징 검증을 위한 표적집단 인터뷰 결과 145
표 33. 중국·한국·일본 선종사상의 특징 147
표 34. 중.한.일 선종미학의 공통점과 차이점 148
그림 1. 선종(禪宗)사상의 시대적 발전과정 14
그림 2. 선종의 6대 계보 15
그림 3. 본 연구 방법의 모식도 33
그림 3. [작품 1] 龍潭烟雨의 설치모습 121
그림 4. [작품 2] 金井涌泉의 설치모습 123
그림 5. [작품 3] 臼湖漁歌의 설치모습 125
그림 6. [작품 4] 芝山石燕의 설치모습 127
그림 7. [작품 5] 觀峰聳翠의 설치모습 128
그림 8. [작품 6] 東廬疊巘의 설치모습 129
그림 9. [작품 7] 洞壁琴音의 설치모습 131
그림 10. [작품 8] 搖影의 설치모습 132
그림 11. [작품 9] 絢芳의 설치모습 134
그림 12. [작품 10] 初光의 설치모습 136
그림 13. [작품 11] 沁의 설치된 모습 138
그림 14. [작품 12] 耳語의 설치모습 139
그림 15. 작품판넬 설치하는 모습 141
그림 16. 청구전을 위해 전시된 작품들의 모습 142
그림 17. 전문가 집단이 전시된 작품을 관람하고 심사하는 모습 143
그림 18. 화상을 통해 연구자와 전문가 인터뷰가 진행되는 모습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