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4
A. 연구 배경 14
B. 문제의 진술 23
C. 연구 목적 및 방법 27
1. 연구 목적 27
2. 연구 방법 29
D. 선행 연구의 검토 30
E. 연구의 제한 35
F. 용어의 정의 35
1. 보유론 35
2. 보유론적 신관 - 천주(天主) 37
3. 적응주의 37
4. 제(帝) 39
5. 천(天) 40
6. 신유학(新儒學) 41
제2장 마테오 리치의 적응주의 선교와 보유론의 태동 43
A. 시대적 배경 43
1. 정치 사회적 배경: 명말청초 중화권과 중세 유럽의 만남 43
2. 종교적 배경: 유교와 기독교의 만남 46
3. 학문적 배경: 스콜라 철학과 신유학의 만남 49
B. 보유론의 논리적 근거 56
1. 관념적 천의 형이상학적 이해 56
2. 철학적 천의 종교적 적용 57
C. 적응주의 보유론적 방법론 61
1. 『신학대전』과 적응주의 61
2. 『천주실의』와 보유론 64
제3장 보유론의 한계 70
A. 언어적 한계 70
1. 『시경』으로 본 천의 변천사 71
2. 『시경』 이후 천의 변천사 75
3. 천주의 격의와 한계 82
B. 문화적 한계 96
1. 혼합주의 중국문화 96
2. 모든 것을 아우르는 도통(道統) 문화 101
C. 사상적 한계 109
1. 유교의 우월성 109
2. 유교의 인본주의 - 인문교(人文敎) 114
D. 신학적 한계 - 『시경』과 『시편』의 신관 비교 121
1. 주재(主宰)와 주권(主權) 122
2. 조생(造生)과 창조(創造) 124
3. 제시(提示)와 계시(啓示) 126
4. 약속(約束)과 계약(契約) 128
5. 구원(救援)과 구속(救贖) 130
6. 윤리(倫理)와 거룩(神聖) 131
E. 선교적 한계 133
1. 유교적 기독교 133
2. 변질한 기독교 - 태평천국의 난(亂) 145
제4장 천의 대안으로서의 제 156
A. 제의 어원적 이해 156
1. 제의 유래와 고대 함의 156
2. 『시경』으로 본 제의 변천사 158
3. 『시경』 이후 제의 변천사 162
B. 신명(神名) 논쟁으로 본 帝의 한계 167
1. 마테오 리치의 제에 대한 이해 167
2. 17C 신명 논쟁 170
3. 19C 신명 논쟁 179
4. 창세기와 중국문자 논쟁 185
C. 제의 종교적 기능의 한계 188
제5장 보유론적 신 담론의 재고 191
A. 담론의 전환 191
1. 기독교 중국화의 문제 193
2. 기독교 중국화에 대한 재고 194
B. 적응주의 보유론에 대한 반성 200
1. 방법론에 대한 반성 201
2. 이성과 신앙의 관계 202
3. 기독교와 문화의 변증 관계 204
4. 기독교 정체성의 회복 206
제6장 요약 및 제언 209
A. 요약 209
B. 제언 214
참고문헌 216
ABSTRACT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