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Ⅰ. 서론 15
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1.1. 연구 배경 15
1.2. 연구의 목적 17
2. 연구방법 및 범위 18
2.1. 연구방법 18
2.2. 연구 범위 19
Ⅱ. 중국 전통 가구에 대한 문양 고찰 20
1. 도교의 역사적 변천 20
1.1. 도교의 기원 20
1.2. 도교의 발전 23
2. 가구 문양 장식의 개념 26
3. 전통 가구 문양 장식 유형 및 특징 26
4. 전통 가구 문양 장식의 표현 양상 28
5. 중국 전통 가구 문양의 발전과 영향 요소에 대한 분석 28
5.1. 중국 전통 가구 문양의 발전 28
5.2. 중국 전통 가구 문양의 영향 요소에 대한 분석 35
Ⅲ. 중국 도교문화와 전통가구에 대한 문양 고찰 39
1. 도교 사상이 전통 가구 문양에 미친 영향 39
2. 중국 도교문화의 형식과 특징 40
2.1. '기쁨' 문화에 대한 추구 구현 40
2.2. '천인합일'의 철학 이념 구현 41
2.3. 함축적인 미의 문화 특징 구현 43
2.4. 소박함과 조화로움의 심미적 정취 구현 44
3. 중국 도교 식물 문양의 문화적 의미 46
4. 중국 도교 식물 문양의 예술적 특징 46
4.1. 도교 식물 문양의 풍만한 조형 47
4.2. 도교 식물 문양의 풍부한 리듬감 48
4.3. 도교 식물 문양의 낭만적인 예술 스타일 49
4.4. 도교 식물 문양의 장르 형태의 다양성, 상징성과 타당성 50
5. 대표적인 도교 식물 문양의 의미학적 분석 51
5.1. 대나무 51
5.2. 매화 52
5.3. 국화 53
5.4. 모란 54
5.5. 복숭아 55
5.6. 월계 55
5.7. 전지 문양 56
6. 식물 문양이 가구 디자인에서의 활용 기법 57
6.1. 직접적 활용 57
6.2. 조합해서 활용 58
6.3. 추상적 요약 59
7. 활용한 전형적인 공정 60
7.1. 밀랍기법 60
7.2. 칠장식기법 61
7.3. 조각기법 62
7.4. 상감기법 66
7.5. 인화기법 67
7.6. 도금기법 68
8. 식물 문양이 가구 디자인에서의 응용 법칙 69
8.1. 대칭과 균형 69
8.2. 연속과 중복 70
8.3. 변화와 통일 70
9. 현대 가구 기법 특징과 도교 식물 문양의 디자인 이념 71
9.1. 현대 가구 기법의 특징 72
9.2. 현대 가구 디자인에서 식물 문양 가공의 주요한 기법 74
9.3. 생산 기법이 문양 디자인에 미친 영향과 현대 가구 장식 문양의 디자인 이념 76
Ⅳ. 도교 식물 문양의 현대화 응용 80
1. 연구방안 80
2. 시장조사를 통한 현대 가구의 식물 문양 활용 분석 81
2.1. 분석 대상 선정 81
2.2. 분석 결과 88
3. 현대가구에 활용된 식물 문양의 이미지 스케일 분석 92
3.1. 이미지 스케일 분석 방법 93
3.2. 설문조사 개요 93
3.3. 설문조사 결과 94
4. 소결 98
Ⅴ. 결론 105
참고문헌 108
부록 111
ABSTRACT 114
〈표 1〉 전형적인 장식 기법 60
〈표 2〉 밀랍기법 61
〈표 3〉 칠장식기법 62
〈표 4〉 상감기법 66
〈표 5〉 인화기법 67
〈표 6〉 도금기법 68
〈표 7〉 이미지 스케일 분석 개요 80
〈표 8〉 분석대상 가구 종류 예시 84
〈표 9〉 표본 브랜드 중에서 식물 문양 활용 비중 89
〈표 10〉 8개 가구 브랜드의 식물 문양 사용 위치 현황 90
〈표 11〉 브랜드별 식물 문양 가공 방식 분석 92
〈표 12〉 식물 문양이 활용된 가구에 대한 감성 형용사 93
〈표 13〉 이미지 스케일과 식물 문양 활용 비중 비교 분석 99
〈표 14〉 이미지 스케일과 식물 문양 활용 위치 비교 분석 101
〈표 15〉 이미지 스케일과 식물 문양 가공 방식 비교 분석 102
〈그림 1〉 전통 가구 문양 28
〈그림 2〉 위진남북조 시기의 식물 장식 문양 32
〈그림 3〉 당나라 식물 장식 문양 33
〈그림 4〉 송원 시기 가구식물 장식 문양 33
〈그림 5.1〉 명나라 가구 식물 장식 문양 34
〈그림 5.2〉 청나라 가구식물 장식 문양 35
〈그림 6.1〉 만수오복(萬壽五福) 40
〈그림 6.2〉 만수오복(萬壽五福) 40
〈그림 6.3〉 팔선도 40
〈그림 7〉 용봉길상도(龍鳳吉祥圖) 41
〈그림 8〉 기린도 41
〈그림 9.1〉 꽃사슴 문양 42
〈그림 9.2〉 까치보춘도(喜鵲報春圖) 43
〈그림 10.1〉 평안여의 팔걸이의자 44
〈그림 10.2〉 사사여의 팔걸이의자 44
〈그림 11.1〉 봉황횡단모란도 45
〈그림 11.2〉 화조도 45
〈그림 12〉 중국 전통 식물 문양의 장식 예술 스타일이 시대의 발전에 따라 변천하였다 47
〈그림 13.1〉 보상화문 48
〈그림 13.2〉 단화문 48
〈그림 14.1〉 접지차화문 49
〈그림 14.2〉 권초문 49
〈그림 15.1〉 봉천모란 50
〈그림 15.2〉 물고기와 연꽃문양 50
〈그림 16.1〉 단화식 50
〈그림 16.2〉 접지식 50
〈그림 16.3〉 전지식 50
〈그림 17〉 가구 대나무 문양 51
〈그림 18〉 가구 매화 문양 52
〈그림 19.1〉 가구 국화 문양 53
〈그림 19.2〉 가구 국화 문양 54
〈그림 20〉 가구 모란 문양 54
〈그림 21〉 가구 복숭아 문양 55
〈그림 22〉 가구 월계 문양 56
〈그림 23.1〉 전지 문양 57
〈그림 23.2〉 전지 문양 57
〈그림 24〉 당초문양 58
〈그림 25.1〉 희상미초 문양 59
〈그림 25.2〉 제미축수 문양 59
〈그림 26〉 권초문양 59
〈그림 27〉 밀랍기법 61
〈그림 28〉 칠장식기법 62
〈그림 29〉 원조 63
〈그림 30〉 부조 64
〈그림 31〉 투각 65
〈그림 32〉 선조 66
〈그림 33〉 상감기법 67
〈그림 34〉 인화기법 68
〈그림 35〉 도금기법 69
〈그림 36〉 청나라 시대 권초문 70
〈그림 37〉 연속과 중복은 식물 문양 70
〈그림 38-1〉 전지보상화문양 71
〈그림 38-2〉 전지모란문양 71
〈그림 39〉 1차 분석대상 선정 81
〈그림 40〉 1차 선정 대상의 이미지 스케일 82
〈그림 41〉 최종 선정한 8개 가구 브랜드 83
〈그림 42〉 샘플선별공정표 84
〈그림 43〉 A 브랜드의 16개 표본 85
〈그림 44〉 B 브랜드의 16개 표본 85
〈그림 45〉 C 브랜드의 16개 표본 86
〈그림 46〉 D 브랜드의 16개 표본 86
〈그림 47〉 E 브랜드의 16개 표본 87
〈그림 48〉 F 브랜드의 16개 표본 87
〈그림 49〉 G 브랜드의 16개 표본 88
〈그림 50〉 H 브랜드의 16개 표본 88
〈그림 51〉 A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스케일 분석 95
〈그림 52〉 B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스케일 분석 95
〈그림 53〉 C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스케일 분석 96
〈그림 54〉 D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스케일 분석 96
〈그림 55〉 E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스케일 분석 97
〈그림 56〉 F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스케일 분석 97
〈그림 57〉 G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스케일 분석 98
〈그림 58〉 H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스케일 분석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