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 따라 뷰티 산업의 다양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뷰티 영역 중에서도 예술적 표현이 자유로운 뷰티 일러스트레이션은 다른 분야와 융합된 새로운 예술 형태로 확장되어 나타나고 있다.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되는 디지털 기법인 타이포그래피와 융합된 디지털 뷰티 일러스트레이션은 다양한 시각과 기법으로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작품의 시각예술로 표현될 수 있다.
대중스타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 21세기에 대중문화를 이끌어가는 젊은 세대들은 미디어를 통해 보여지는 20세기 대중스타들의 외적 이미지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여러 분야에 표현한다. 시각예술의 한 분야인 뷰티·패션 스타일의 트렌드 리더로서 20세기 대중스타들이 등장한 시대적 상황과 삶, 내적인 감성에 대한 이해와 시각적 표현은 외적이미지와 더불어 새롭고 창의적인 표현으로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20세기 할리우드 대중스타들의 감성 표현을 시각화한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해 디지털 뷰티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뷰티 일러스트레이션의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 예술의 한 분야로서 확장 될 수 있는 디지털 기법과 융합된 새로운 창작으로 개발 및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예술적 발상을 통한 다양한 범위의 디지털 뷰티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뷰티디자인의 영역을 넓히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타이포그래피, 20세기 대중스타, 디지털 뷰티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고찰과 텍스트의 변형으로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한 디지털 기법인 타이포그래피를 뷰티 일러스트레이션과 융합한 실증적 작품 제작을 병행한 연구이며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타이포그래피와 디지털 뷰티 일러스트레이션의 융합은 글자의 시각화를 통해 소재에 대한 시각적 메시지를 표현하며 이미지화 된 글자들이 새로운 미적 조형성을 보여주었다.
둘째, 디지털 뷰티 일러스트레이션 제작을 위한 드로잉 및 편집 프로그램의 활용은 기존 뷰티 일러스트레이션의 단점인 다양한 재료에 대한 물질적 부담과 제한적 상황의 연출을 해소시켜주었다. 프로그램에 따라 가지고 있는 브러쉬 툴과 편집 기능의 활용도가 높기에 표현의 무한함과 편리한 이미지 수정, 병합, 해체 등의 변형이 용이해 창의적이며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했다.
셋째, 할리우드의 화려한 외적이미지 뿐만 아니라 그들이 살아온 사회문화적 환경과 삶의 모습, 퍼스널이미지 등 대중스타들에게 내재되어있는 내적 감성을 시각화하여 이미지로 나타냈다. 그 결과 시대의 뷰티 아이콘이자 트렌드 리더인 인물들을 소재로 실험적 발상에 의한 예술적 작품들이 다양한 시각과 해석을 통해 표현되었다.
넷째, 작품 분석 결과 각 시대에 대한 사회, 문화, 경제적 상황과 예술 경향의 시각화를 통해 시대성이 나타났으며 비장미, 우울함, 순수함, 개성, 펑크와 같은 추상적 개념의 내적 감성 표현에 따른 상징성이 공통적으로 보여졌다. 타이포그래피로 완성된 이미지를 해체, 변형으로 재구성함에 따라 형태의 변화에 따른 전위성이 표현되었으며 단순화된 인물의 형태와 구조적 이미지의 결합으로 키치적 요소와 함께 다채로운 색감의 생동감 있는 구성에 의한 유희성으로 표현특성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언점은 점차 전문화, 개성화, 세분화 되어가고 있는 예술적 흐름에 맞춰 여러 분야와의 융·복합적 표현을 통해 본 연구와 다른 시각과 방법으로의 뷰티 일러스트레이션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또한 표현 기법과 소재의 선정에 대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독창적인 디지털 뷰티 일러스트레이션 연구의 영역이 확장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