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은 기존의 메타 리터러시 연구성과를 분석 총정리하여 메타 리터러시 발전의 맥락과 의미를 명확히 밝히고, 실제 상황을 결합하여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와 영향요인을 연구하고, 둘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교육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문헌분석을 기초로 세계의학교육연맹과 도서관협회의 표준을 준거로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와 영향요인 조사 도구를 개발하고 조사연구와 통계 분석을 통하여 조사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구성요소와 영향요인의 관계를 밝히고 향상에 대한 전략을 제시하는 연구를 진행하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 함축적 의미는 미디어 기술 사용, 비판적 평가 및 분석, 정보공유의 포괄적인 능력, 의학 정보의 구체적인 관리 및 비판적 사고 및 연구의 특성이 있다.
둘째,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는 메타인지 전략, 정보 리터러시 및 의학 리터러시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음을 탐구하였다.
셋째,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보화환경, 커리큘럼설정, 실습수업 및 지도교사로 집결되었다.
넷째, 경로 분석을 통해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의 영향요인이 구성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밝혔다.
다섯째,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의 구성요소와 영향요인의 관계, 그리고 미치는 영향에 의하여 메타 리터러시 교육환경의 현대화, 과정 구축의 과학화, 수업 방법 및 방법의 디지털화를 개선하기 위한 향상전략을 제출하였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아래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의 구성요소는 의학 윤리, 학습 과정 모니터링 능력, 의학지식, 정보 윤리, 정보 기술, 건강 관여 및 관리, 의학 기술, 정보 의식, 학습 계획 및 실행 능력으로 탐구되어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의 향상에 관한 연구의 기초로 될 수 있으며 교육현실에서의 향상에도 직접적인 지도가 될 수 있다.
둘째,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의 영향요인은 의학윤리 정보 윤리, 의학지식, 학습 과정 모니터링 능력, 의학 기술, 건강 관여 및 관리, 정보 기술, 학습 계획 및 실행 능력, 정보 의식으로 정의되어 의과대학 대학원생들의 메타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외부 환경구축에 지도적 의미가 있다.
셋째,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의 구성요소와 영향요인들의 하위요인 간의 경로분석과 관계분석을 통하여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경로와 정도를 밝힘으로써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의 양성전략에 지도적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