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9
1) 회복탄력성 9
2) 정서안정 9
3) 자기표현 10
4) 수채화교육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회복탄력성 11
2. 정서안정 12
3. 자기표현 14
4. 수채화교육 15
Ⅲ. 연구방법 및 내용 17
1. 연구대상 17
2. 연구절차 및 통계처리 19
3. 연구설계 및 수채화교육의 방과 후 수업내용 20
4. 측정도구 22
1) 회복탄력성 22
2) 정서안정 23
3) 자기표현 24
5. 회복탄력성, 정서안정 및 자기표현의 수채화교육 전과 후에 대한 기술통계 25
Ⅳ. 연구결과 27
1. 인구통계학적 각 변수에 따른 회복탄력성, 정서안정 및 자기표현 27
1) 성별에 따른 회복탄력성, 정서안정 및 자기표현력 27
2) 학년에 따른 회복탄력성, 정서안정 및 자기표현 27
3) 출신지에 따른 회복탄력성, 정서안정 및 자기표현 27
4) 전공계열에 따른 회복탄력성, 정서안정 및 자기표현 27
2. 실험군의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30
3. 수채화교육이 회복탄력성, 정서안정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32
1)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동질성 검사 32
2) 실험군의 사전과 사후검사에 대한 평균차이 34
3) 대조군의 사전과 사후검사에 대한 평균차이 35
4)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사후검사의 평균차이 36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37
1. 요약 37
2. 결론 39
3. 제언 39
참고문헌 41
부록(설문지) 48
Abstract 55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8
〈표 2〉 연구설계 20
〈표 3〉 수채화교육의 방과 후 수업내용 21
〈표 4〉 회복탄력성의 하위변수와 문항구성 22
〈표 5〉 정서안정의 하위변수와 문항구성 23
〈표 6〉 자기표현의 하위변수와 문항구성 24
〈표 7〉 회복탄력성, 정서안정 및 자기표현의 수채화교육 전과 후에 대한 기술통계 26
〈표 8〉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회복탄력성, 정서안정 및 자기표현의 평균값 차이분석 28
〈표 9〉 실험군의 회복탄력성, 정서안정, 자기표현 및 각 하위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31
〈표 10〉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사전과 사후검사의 평균값 차이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