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대학생들의 체육 수업참여도, 학습몰입, 수업만족도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4가지 변수와 관련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상호관계를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구성하여 검증하였다.
또한 연구모형 구성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중국 12개 성(후난성, 산둥성, 베이징, 광시성, 광둥성, 칭하이성, 푸젠성, 쓰촨성, 허난성, 허베이성, 안후이성, 장쑤성)으로부터 각 1개 대학씩 총 12개 대학을 선정하여 1,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2022년 10월 5일부터 2022년 10월 19일까지 2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 대학생들로부터 총 609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회수하여 수집된 데이터로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모형의 구조적 관계 적합성, 확인적 요인분석 및 모형의 적합도 분석을 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한 연구모형의 직접 효과 및 매개 효과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중국 대학생들의 체육 수업참여도, 학습몰입, 수업만족도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대학생들의 체육 수업참여도는 학습전이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대학생들의 체육수업에 대한 학습몰입도는 학습전이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 대학생들의 체육 수업만족도는 학습전이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국 대학생들의 체육 수업참여도는 학습몰입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중국 대학생들의 체육 수업참여도는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중국 대학생들의 학습몰입은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중국 대학생들의 체육 수업참여도는 수업만족도를 매개로 학습전이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중국 대학생들의 체육 수업참여도는 학습몰입도를 매개로 학습전이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중국 대학생들의 학습몰입도는 수업만족도를 매개로 학습전이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중국 대학생들의 체육교육 분야 연구는 다른 학문영역에 비해 매우 미흡한 편이다. 특히 다양한 요인에 의해 대학생들의 체육 수업참여와 학습전이가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본 연구가 밝힌 영향요인들은 향후 체육교육 학문영역은 물론 실천 영역의 문제를 개선하는 데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