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인쇄서적 읽기 현황에 기초하여 대학생의 학습욕구, 사교욕구, 심미욕구, 지식탐구욕구, 자아실현욕구들과 인쇄서적 읽기욕구 사이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각 요인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상호요인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연구모델을 만들어 검증하였다.
모델성립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쓰촨성 청두시의 5개 대학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2022년 3월 9일부터 3월 31일까지 3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대학생 인쇄서적 읽기현황을 조사하고, 회수된 설문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욕구, 사교욕구, 심미욕구, 지식탐구욕구, 자아실현욕구들과 인쇄서적 읽기욕구 사이의 영향관계를 고찰하였다. 각 요인들 간의 영향관계 고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인쇄서적 읽기현황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대학생 10명 중 8명 이상이 매달 인쇄서적을 읽고 있으며, 그중 7명 이상은 1회당 1시간 이상 인쇄서적을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이 인쇄서적을 읽는 주요 경로는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 읽는 것으로, 읽는 장소는 도서관· 교실· 서점· 침실 등이다. 읽는 시간대에는 공부틈새, 취침 전, 공휴일, 휴일 등이 포함되며, 가장 많이 읽는 인쇄서적 유형은 소설, 문학, 예술 관련 서적이다. 읽기의 목적은 능동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교양을 높이고, 시야를 넓히고, 견문을 넓히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인쇄서적 읽기 목적 중 가장 응답이 높았던 것은 지식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측면이었다. 그리고 대학생들의 인쇄서적 읽기를 방해하는 요인은 인쇄서적이 공간을 많이 차지해 휴대가 불편하다는 점이었다. 인쇄서적 정보를 얻는 통로는 주로 책 구매 사이트와 소셜 미디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쇄서적 읽기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대학생의 학습 욕구는 인쇄서적 읽기에 현저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대학생의 사교 욕구는 인쇄서적 읽기 욕구에 현저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대학생들의 심미 욕구는 인쇄서적 읽기에 현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대학생의 지식 탐구 욕구는 인쇄서적 읽기에 현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대학생들의 자아실현 욕구가 인쇄서적 읽기에 현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국 대학생들의 현재 인쇄서적 읽기비율, 읽기시간 등 읽기 상황이 전반적으로 양호한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학생들 사이에서 교양을 높이고 시야를 넓히며 견문을 넓히는 등 비공리적인 목적으로 읽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둘째, 대학생의 학습욕구는 인쇄서적 읽기에 현저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인쇄서적이 대학생들의 학습욕구를 충족시키려면 우선 교육당국과 출판기관이 인쇄서적 출판의 질에 초점을 맞춰 학생들이 인쇄서적 읽기를 통해 정확하고 엄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사교 욕구는 대학생들의 인쇄서적 읽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대학 캠퍼스 내에서 대학생들 간의 교류를 강화하여 학술 보고서, 강연 토론 등의 읽기 활동을 통해 인쇄서적 읽기의 분위기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대학생의 심미 욕구가 인쇄서적 읽기에 현저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난 점을 고려하면 전자서적에 비해 예술성에 강점이 있는 인쇄서적 읽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읽기를 더욱 권장하기 위해서는 인쇄서적 제작에 있어서 화려한 장정과 조판, 독특한 종이무늬와 일러스트 등의 심미적인 부분에 좀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지식탐구 욕구는 인쇄서적 읽기에 현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수는 수업 중에 교과와 읽기의 상호작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예를 들어, 교수는 전공서적과 관련된 고전서적들을 많이 추천하고, 대학생들에게 독해 지도를 하며, 대학생들로 하여금 지식학습능력과 인지사고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한다. 여섯째, 자기실현 욕구는 대학생들이 인쇄서적을 읽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대학교육에서는 대학생의 자아실현과 개인발달 욕구를 충분히 중시하여 대학생의 읽기 소양을 높여야 하고 대학생들이 깊은 인쇄서적 읽기를 통해 시대와 사회발전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 문화수양을 갖추어 정신적 자기계발과 삶의 가치를 실현하는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