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조산사 인력의 부족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이다. 조산사 인력의 부족은 낮은 직업 정체성이 주 원인으로 제기된다. 조산학과 학생의 실습 기간은 이들의 직업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기간이다. 본 연구는 조산학과 학생들의 직업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인 사회적 지지, 대처 방식, 스트레스, 자기 효능감과 직업 정체성 간의 인과 관계를 연구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 수집은 2022년 8월 20일부터 9월 20일까지 중국(中國) 호남성(湖南省) 6개 고위직 전문대에서 임상 실습을 1개월 이상 실시한 조산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470부를 배포하였고, 이 중 유효한 461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도구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토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하여 최종문항을 선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5.0을 이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연구도구의 신뢰도와 변수 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측정모델 개발은 AMOS 24.0을 활용하여 확인요인분석을 하였으며, 본 연구 모형의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는 χ²=569.182, df=242, χ²/df=2.352, RMSEA=.054, RMR=.042, GFI=.904, AGFI=.881, NFI=.936, CFI=.962, RFI=.927, IFI=.962, TLI=.957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전체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가설을 검정한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10개의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으며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산학과 실습생 직업 정체성의 영향 요인은 사회적 지지, 대응 방식, 스트레스와 자기 효능감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 대응 방식, 스트레스, 자기 효능감은 직업 정체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는 대응 방식, 스트레스, 자기 효능감을 통해 직업 정체성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응 방식은 스트레스와 자기 효능감을 통해 직업 정체성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스트레스는 자기 효능감을 통해 직업 정체성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사회적 지지, 대응 방식과 스트레스는 자기 효능감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지지와 대응 방식은 자기 효능감에 대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지지와 대응 방식은 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지지는 스트레스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대응 방식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조산학과 실습생의 직업 정체성의 영향 요인은 사회적 지지, 대응 방식, 스트레스와 자기 효능감임을 확인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정하는 데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술적으로는 조산학과의 교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실무에서는 학생들의 직업 정체성을 높이는 전략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