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논문의 구성 14
Ⅱ.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관광 이미지 15
1. 관광 이미지의 개념 15
2. 관광 이미지의 구성요소 17
제2절 관광만족도 27
1. 관광만족도의 개념 27
2. 관광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28
3. 관광만족도의 측정방법 30
제3절 관광객 태도의 정의 31
1. 재방문 의도 32
2. 추천 의도 34
제4절 퍼플섬의 관광 현황 및 컬러 마케팅 35
1. 퍼플섬 35
2. 퍼플색의 색채 심리 42
3. 컬러마케팅 46
Ⅲ. 연구방법 4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9
1. 연구모형 설정 49
2. 가설 설정 50
제2절 설문지 구성 51
1. 관광 이미지 52
2. 관광만족도 52
3. 관광객 태도 53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3
1. 연구 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53
2. 분석 방법 53
Ⅳ. 실증 분석 55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5
제2절 요인분석 56
1. 독립변수 요인분석 56
2. 매개변수 요인분석 59
3. 종속변수 요인분석 61
4. 신뢰도 분석 62
5. 상관관계 분석 64
6. 가설 검증 66
Ⅴ. 결론 83
제1절 연구의 요약 8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4
참고문헌 87
ABSTRACT 92
설문지 94
〈표 Ⅱ-1〉 관광지 이미지에 관한 정의 16
〈표 Ⅱ-2〉 인지적 이미지를 결정하는 9가지 속성 18
〈표 Ⅱ-3〉 인지적 이미지 측정항목 20
〈표 Ⅱ-4〉 정서적 이미지 측정항목 22
〈표 Ⅱ-5〉 색의 효과 및 연상 이미지 24
〈표 Ⅱ-6〉 관광만족도 학자별 정의 29
〈표 Ⅱ-7〉 재방문 의도의 학자별 정의 33
〈표 Ⅱ-8〉 신안군 퍼플섬 관광객 현황 40
〈표 Ⅱ-9〉 5간색 중 자색 43
〈표 Ⅱ-10〉 전통색명 일람표 중 자색계 43
〈표 Ⅲ-1〉 퍼플섬 설문지의 구성 51
〈표 Ⅳ-1〉 인구통계적 표본분석의 결과 55
〈표 Ⅳ-2〉 독립변수 요인분석 57
〈표 Ⅳ-3〉 독립변수 KMO와 Bartlett의 검정 58
〈표 Ⅳ-4〉 독립변수 설명된 총분산 58
〈표 Ⅳ-5〉 매개변수 요인분석 59
〈표 Ⅳ-6〉 매개변수 상관행렬 59
〈표 Ⅳ-7〉 매개변수 KMO와 Bartlett의 검정 60
〈표 Ⅳ-8〉 매개변수 설명된 총분산 60
〈표 Ⅳ-9〉 종속변수 요인분석 61
〈표 Ⅳ-10〉 종속변수 KMO와 Bartlett의 검정 61
〈표 Ⅳ-11〉 종속변수 설명된 총분산 62
〈표 Ⅳ-12〉 신뢰성 분석 결과 63
〈표 Ⅳ-13〉 상관관계 분석 결과 65
〈표 Ⅳ-14〉 관광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결과 66
〈표 Ⅳ-15〉 관광 이미지가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결과 67
〈표 Ⅳ-16〉 관광 이미지는 관광정보/관광시설에 미치는 영향분석 결과 68
〈표 Ⅳ-17〉 관광 이미지는 관광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분석 결과 69
〈표 Ⅳ-18〉 관광 이미지는 볼거리/즐길거리에 미치는 영향분석 결과 70
〈표 Ⅳ-19〉 관광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결과 71
〈표 Ⅳ-20〉 관광만족도가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결과 72
〈표 Ⅳ-21〉 관광정보/관광시설은 관광 이미지와 재방문 의도 사이에 매개 효과 분석 결과 73
〈표 Ⅳ-22〉 관광서비스는 관광 이미지와 재방문 의도 사이에 매개 효과 분석 결과 74
〈표 Ⅳ-23〉 볼거리/즐길거리는 관광지 이미지와 재방문 의도 사이에 매개 효과 분석 결과 75
〈표 Ⅳ-24〉 관광정보/관광시설은 관광 이미지와 추천 의도 사이에 매개 효과 분석 결과 76
〈표 Ⅳ-25〉 관광서비스는 관광 이미지와 추천 의도 사이에 매개효과 분석 결과 77
〈표 Ⅳ-26〉 볼거리/즐길거리는 관광 이미지와 추천 의도 사이에 매개 효과 분석 결과 78
〈표 Ⅳ-27〉 가설 검증의 결과 79
〈표 Ⅳ-28〉 관광 이미지에서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만 넣고 컬러 이미지를 뺀 가설 검증의 결과 81
[그림 Ⅱ-1] 신안군 퍼플교 38
[그림 Ⅱ-2] 신안군 퍼플섬 탐방지도 38
[그림 Ⅱ-3] 퍼플섬 마을식당, 공중전화박스, 라벤더 꽃 39
[그림 Ⅱ-4] 신안군 퍼플 마을 39
[그림 Ⅱ-5] 신안군 퍼플섬 관광객 수요량 변화 40
[그림 Ⅱ-6] 색채 심리에 따른 컬러 마케팅의 활용 48
[그림 Ⅲ-1] 연구의 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