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이 진로와 직업을 선택함에 봉사 학습의 경험이 진로 탄력성과 직업 가치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25년부터 전면 도입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후 봉사 학습이 진로 연계 운영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인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청소년 봉사 학습 경험은 청소년의 진로 탄력성에 의미 있는 효과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 봉사 학습 경험은 청소년의 직업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하위 문제로 청소년 봉사 학습의 경험은 직업 가치관 중 내적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는가? 청소년 봉사 학습의 경험은 직업 가치관 중 외적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이와 같은 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하여 직업 가치관과 진로 탄력성에 대한 조사를 설계했다. 그리고 서울지역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직업 가치관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직업 가치관을 측정하였다. 하위변수로 내재적 가치관, 외재적 가치관 구분하고 내재적 가치관에는 발전 가능성, 사회 기여, 적성과 흥미, 창의성, 관계성으로 외재적 가치관을 보수, 사회적 명예, 환경, 시간적 여유, 안정성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내재적 가치 5문항과 외재적 가치 5문항으로 총 10문항이며, 각 문항은 1점은 '전혀 아니다'에서 5점 '매우 그렇다' 까지 5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총 320개로 SPSS 2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첫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위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빈도분석과 기술 통계분석을 통하여 모든 측정변수에 대한 결측치 점검을 시행하였다. 아울러 이상치 점검, 정규성 검정 시행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측정 도구인 직업 가치관, 진로 탄력성의 구성하는 설문지 문항의 내적일관성 확보를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Cronbach Alpha 계수를 토대로 신뢰도 값을 측정하였다. 넷째, 봉사 학습, 직업 가치관, 진로 탄력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시행하였다. 다섯째, 봉사 학습이 직업 가치관, 진로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봉사 학습은 진로 탄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탄력성의 구성요소인 진로 자립, 성취 열망, 변화 대처, 자기 신뢰, 관계 활용의 순으로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탄력성은 불확신한 미래에 어려움을 극복하는 긍정적인 힘으로 봉사 학습을 통해 진로 탄력성이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청소년 봉사 학습은 직업 가치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데, 내재적 가치관에는 유의한 영향을 외재적 가치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봉사활동의 경험이 많은 청소년일수록 직업 선택 시 발전 가능성, 사회 기여, 적성과 흥미, 창의성, 관계성의 가치를 염두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내재적 가치관은 청소년기의 진로 성숙도를 강화한다. 이를 바탕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역량 중심의 진로 교육은 봉사 학습과 연계 운영되어 청소년의 진로 가치관과 진로 탄력성을 증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진로 탄력성과 직업 가치관은 진로를 선택하고 유지하기 위해 주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속적인 봉사 학습을 통해 진로 탄력성을 강화하여 유연함과 적응력의 역량을 키우고 직업 가치관의 내적 가치를 강화함으로써 진로를 디자인하고 준비하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