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22
가. 연구 문제 22
나. 연구 방법 2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7
1.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의 개념과 교육과정 28
가.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의 개념과 범위 29
나.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의 교육과정 35
2. 역량의 개념 및 특성 38
가. 역량의 개념 38
나. 역량의 특성 42
다. 역량 관련 선행연구 검토 50
3. 공동체 역량의 개념 및 하위요소 55
가. 공동체 역량의 개념 55
나. 공동체 역량의 하위요소 58
다. 공동체 역량 관련 선행연구 검토 62
4. 협력학습의 개념 및 특성 66
가. 협력학습의 개념 67
나. 협력학습의 특성 68
다. 협력학습 관련 선행연구 검토 71
제3장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한국어교육 수업모형 76
1. 주교재를 활용한 수업모형 84
가. 한국어 교재의 공동체 역량 관련 주제 85
나.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주교재 활용 수업모형 92
2. 신문을 활용한 수업모형 100
가. 신문의 교육적 가치 100
나. 신문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104
다.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신문 활용 수업모형 105
3.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모형 113
가.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114
나.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115
다.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그림책 활용 수업모형 117
4.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모형 122
가. 영상매체의 교육적 가치 123
나. 영상매체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125
다.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영상매체 활용 수업모형 127
제4장 공동체 역량 수업모형 검증 절차 135
1. 검증 항목 136
2. 검증 방법 136
가. 대상 139
나. 기간 140
다. 검증 도구 141
라. 분석 방법 143
제5장 공동체 역량 수업모형 검증 결과 및 논의 145
1. 수업모형 검증 결과 147
가. 개인적 역량에 관한 효과 149
나. 사회적 역량에 관한 효과 153
2. 학습자 설문 결과 159
가. 수업 만족도 설문 결과 160
나. 언어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설문 결과 162
다. 인지적, 정의적 측면에서의 설문 결과 166
3. 교수자 면담 결과 170
가. 개인적 역량에 관한 면담 결과 175
나. 사회적 역량에 관한 면담 결과 180
다. 언어 기능적인 측면에 관한 면담 결과 185
4. 공동체 역량 교육 방안에 대한 논의 189
가. 개인적 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 방안 189
나. 사회적 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 방안 191
다. 언어 기능 신장을 위한 교육 방안 193
제6장 결론 197
1. 요약 197
2. 제언 202
참고문헌 211
부록 14
〈부록1〉 생명윤리준수서약서 227
〈부록2〉 동의서 228
〈부록3〉 사전·사후 공동체 역량 검사지 229
〈부록4〉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한국어 수업모형 효과에 대한 조사 설문지 230
〈부록5〉 공동체 역량에 대한 교수자 면담지 232
ABSTRACT 233
〈표2-1〉 박석준(2008)의 학문 목적 한국어의 유형과 개념 34
〈표2-2〉 역량에 대한 다양한 정의 41
〈표2-3〉 역량 관련 연구 내용 51
〈표2-4〉 공동체 역량의 개념 및 키워드 56
〈표2-5〉 공동체 역량의 의미 범주와 교육 범주 58
〈표2-6〉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하위요소와 국외 하위요소 비교 60
〈표2-7〉 공동체 역량의 하위요소와 교육 내용 범주 61
〈표2-8〉 공동체 역량 관련 연구 내용 및 시사점 63
〈표2-9〉 협력학습에서의 유의 사항 71
〈표2-10〉 협력학습 관련 연구 내용 및 시사점 72
〈표3-1〉 짝 활동, 소집단 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83
〈표3-2〉 서강대 한국어 읽기 6. 공동체 역량 유/무 분석표 86
〈표3-3〉 서울대 한국어 6A. 공동체 역량 유/무 분석표 87
〈표3-4〉 서울대 한국어 6B. 공동체 역량 유/무 분석표 87
〈표3-5〉 경희 한국어 고급1 읽고 쓰기. 공동체 역량 유/무 분석표 88
〈표3-6〉 경희 한국어 고급2 읽고 쓰기. 공동체 역량 유/무 분석표 89
〈표3-7〉 한국어 교재 속 공동체 역량 유/무 분석 결과 91
〈표3-8〉 교수-학습 자료로서 신문의 효과 102
〈표3-9〉 신문 관련 연구 내용 및 시사점 104
〈표3-10〉 그림책 관련 연구 내용 및 시사점 115
〈표3-11〉 영상매체 관련 연구 내용 및 시사점 125
〈표3-12〉 공동체 역량 수업모형 요약 134
〈표4-1〉 공동체 역량 검사지 하위요인별 신뢰도 137
〈표4-2〉 공동체 역량 검사지 문항 내용 138
〈표4-3〉 연구 참여 대상자의 특성 140
〈표4-4〉 연구실험 절차 141
〈표5-1〉 전체 공동체 역량 하위요소 상관분석 결과 146
〈표5-2〉 전체 공동체 역량에 대한 사전-사후 평균치 분포 148
〈표5-3〉 자존감에 대한 수업모형 효과분석 149
〈표5-4〉 자존감에 대한 왜도, 첨도 분석 150
〈표5-5〉 절제에 대한 수업모형 효과분석 151
〈표5-6〉 절제에 대한 왜도, 첨도 분석 152
〈표5-7〉 공감·배려에 대한 수업모형 효과분석 154
〈표5-8〉 공감·배려에 대한 왜도, 첨도 분석 155
〈표5-9〉 소통·협력에 대한 수업모형 효과분석 156
〈표5-10〉 소통·협력에 대한 왜도, 첨도 분석 157
〈표5-11〉 전체 대응표본 검정 결과 158
〈표5-12〉 설문 응답자 정보 160
〈표5-13〉 수업 만족도 빈도분석 결과 161
〈표5-14〉 수업 만족도 통계량 161
〈표5-15〉 언어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설문 결과 163
〈표5-16〉 한국어 교사 면담 참여자 정보 171
〈표5-17〉 한국어 교사 면담 질문내용 172
〈표5-18〉 한국어 교사 면담 결과 요약 173
〈그림1-1〉 연구 모형 23
〈그림2-1〉 Dudley Evans & St.John(1998)의 ESP의 분류 30
〈그림2-2〉 유승금(2005)의 "외국어,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분류" 31
〈그림2-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하위분류 33
〈그림2-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하위 분류 34
〈그림2-5〉 학문 목적 학습자의 언어 교육과정 36
〈그림2-6〉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적 연계 37
〈그림2-7〉 OECD DeSeCo 프로젝트에서 역량의 개념 47
〈그림3-1〉 공동체 역량 수업 신장 모형 79
〈그림4-1〉 공동체 역량 수업모형 검증 절차 135
〈그림5-1〉 수업모형 실행 여부에 따른 자존감에 미치는 집단간 효과 151
〈그림5-2〉 수업모형 실행 여부에 따른 절제에 미치는 집단간 효과 153
〈그림5-3〉 수업모형 실행 여부에 따른 공감·배려에 미치는 집단간 효과 155
〈그림5-4〉 수업모형 실행 여부에 따른 소통·협력에 미치는 집단간 효과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