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을 개발과정으로 김창대 외(2011)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참조하였고 1단계 목적과 목표수립 및 이론정립, 2단계 프로그램 예비구성, 3단계 예비프로그램 실시, 4단계; 본 프로그램 구성 및 실행 과정을 기준으로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였다.
1단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수립 과정을 위해 선행연구수집, 문헌검토 분석을 실시하여 이론적인 틀을 구축하였고 2단계 프로그램 예비구성을 위해 현장 전문 상담교사 2인과 통합예술치료사 1인의 도움을 받아 요구조사 설문지 문항내용을 결정하였다. 최종 구성된 요구조사 설문지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학교 전문 상담교사(18명)와 청소년(125)을 대상으로 배부 하였으며 이를 통해 도출된 자료를 토대로 프로그램에 통합 적용할 예술매체를 구성하였고 프로그램 회기, 진행시간 등을 구성하게 되었다. 요구도 조사의 결과를 살펴보면 통합되어지길 바라는 예술 매체로 크게 신체활동 (놀이)이 가장 높았으며 음악, 춤. 동작, 미술 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참여인원은 15명 미만이 가장 많았고 프로그램 실시 회기 및 진행 시간으로는 10회기 이상, 40~60분으로 나타났다. 요구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 구성요소로 통합예술치료 영역으로 음악명상, 게임놀이, 신체활동, 음악활동(즉흥연주) 영역을 선정하였고 프로그램 진행 단계로 초기(1~3회기), 중기(4~8회기), 후기(9~10회기)의3단계로 구성하였으며 매회기별 준비→들어가기→만남→공감→통합 의 5단계의 활동구도로 프로그램을 구조화하여 예비 모형을 개발하였다. 예비모형의 적절성과 타당도를 검증 받기위해 통합예술치료 전문 강사 2인, 전문상담교사 2인 교수 1인을 통해 안면타당도 검증을 실시했으며 예비 프로그램 모형이 구성되었다. 구성된 예비 프로그램 모형을 적용하여 I시 W 중학교 1학년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진행하였고 예비연구 진행 후 연구 참여자들의 회기별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와 진행자(본연구자), 보조진행자의 피드백을 근거하여 프로그램의 수정과 보완을 거치고 전문가 집단 5인의 내용타당도를 평가받아 최종 프로그램이 완성되었다. 다음 단계로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으로 최종 완성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I시의 중학생 24명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 12명, 통제집단 12명을 구성하여 10회기를 진행하였으며 회기 별 프로그램 진행시간은 90분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7.0 통제집단, 실험집단의 사전과 사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효과성과 관련된 양적연구의 보완을 위해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회기별 소감 나누기와 진행자의 관찰 및 최종 만족도 조사의 개방형 질문을 통해 질적 내용을 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증 분석 결과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에서 적응 유연성 향상에 긍정적 유의미한 결과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적응유연성 향상에 효과 있음이 검증되었다. 또한 적응유연성 하위영역인 자기이해와 타인에 대한 신뢰(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능력, 부정적 감정의 인내(자기조절능력), 학업적 유능감의 4영역 모두에서 높은 유의미한 결과로 그 효과성이 검증 되었다.
질적 분석 내용에서도 '음악명상시간이 처음에는 어려웠는데, 점점 음악이 좋아지고 마음이 편안해졌다'는 소감 내용이었다. '게임활동, 신체활동(걷기)' 소감 나누기에서 대부분 참가자들에게서 재미있고, 성취감을 느꼈고, 친구와 함께 하는 활동이라 친구의 소중함을 느꼈다는 대표적인 소감이었고, '음악활동'에서는 '악기를 두드리며 스트레스가 해소되었다, 다양한 악기를 자유스럽게 연주하는데 하모니가 이루어지며 음악이 만들어지는 것이 재미있고 성취감과 자신감이 생겼다' 는 대표적인 소감문이었고 '감정카드와 욕구카드'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 상태나 느낌을 발표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평이 많았다. 이것으로 본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질적 분석 결과와 양적인 효과검증 결과에서 모두 유의미한 결과를 보았을 때 청소년, 특히 부적응 청소년들에게 심신의 통합을 도모할 수 있는 활동적인 영역과 정적인 영역의 통합은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적응 유연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되고 그 효과성이 검증된 본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예방적 차원이나 중재 프로그램으로서 학교 현장이나 기타 청소년 관련 상담 현장에서 유용한 역할을 다하고 추후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 방향성을 제시하여 활발한 적응유연성 관련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길잡이가 되어 지길 바라고 본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을 겪고 있는 많은 청소년들에게 작은 희망의 불빛이 되어 긍정적 밝은 미래를 열어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