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배경 17
가. 시민 수요 17
나. 사회적 수요 19
2. 선행연구 22
가. 지하철 공공미술 관련 연구 현황 22
나. 심리적 힐링 관련 연구 현황 25
다. 지하철 공공미술과 힐링이론과의 결합 30
3. 연구 목적 및 방법 32
가. 연구목적 32
다. 연구방법 33
4. 연구내용 및 구성 34
가. 주요 연구내용 34
나. 연구구성 36
II. 이론적 배경 37
1. 지하철 공공미술 관련 이론 37
가. 지하철 공간의 개념 및 요소 37
나. 지하철 공공미술의 개념 42
다. 지하철 공공미술의 기능 45
2. 힐링 관련 이론 47
가. 힐링의 기본 개념 및 이론 47
나. 힐링공간의 개념 및 요소 50
다. 공간 요소의 힐링성 분석 51
3. 공공미술의 힐링 개념 관련 이론 연구 54
가. 지하철 공공미술 힐링의 장점 54
나. 지하철 공공미술 힐링의 이론 수립 57
4. 소결 59
III. 지하철 공공미술 현황 및 시민의 힐링 수요 조사 60
1. 지하철 공공미술 조사 개요 61
가. 조사 목표 설정 61
나. 현황 조사 62
2. 작품 현황 통계 67
가. 내용 통계 68
나. 재료 통계 70
다. 색채 통계 73
라. 위치 통계 75
마. 형식 통계 76
3. 힐링 수요 조사 79
가. 심리적 힐링 수요 분석 80
나. 지하철 공간에 대한 힐링 수요 분석 84
4. 조사 결론 87
가. 작품 조사 87
나. 지하철 공공미술 현황 유형 87
다. 힐링 수요 현황 88
IV. 지하철 공공미술 현황 및 분석 89
1. 작품 요인 및 시민 선호도 89
가. 부산 지하철 공공미술 현황 89
나. 상하이 지하철 공공미술 현황 99
다. 현황 요인 및 시민 선호도 분석 107
2. 대조분석 111
가. 부산, 상하이 지하철 공공미술의 차이점 111
나. 부산, 상하이 지하철 공공미술의 공통점 115
3. 지하철 공공미술 변화 특징 분석 118
가. 새로운 재료의 추가와 새로운 형식의 확장 119
나. 감정적 요소와 인터랙티브 기능 126
4. 분석 결론 132
가. 현황 요인과 시민 선호도 133
나. 대조분석 133
다. 변화 특징 134
V. 지하철 공공미술의 힐링 효과에 관한 분석 135
1. 생리 영향 연구 135
가. 실험 개요 135
나. 실험 결과 및 분석 146
다. 실험 결론 162
2. 심리적 영향 연구 163
가. 연구 개요 164
나. 연구 결과 및 분석 170
다. 연구 결론 181
3. 소결 182
VI. 결론 184
1. 연구결과 184
2. 지하철 공공미술 힐링효과 디자인 요인 186
가. 사무실, 학교, 정부부처 등 부근 지하철역의 공공미술 힐링 효과 디자인 요인 186
나. 물류센터, 화물센터 등 부근 지하철역 공공미술의 힐링 효과 디자인 요인 187
다. 요양원, 노인복지관 등 부근 지하철역 공공미술 힐링 효과 디자인 요인 188
3.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 190
참고문헌 191
부록 201
부록 I. 설문지 201
부록 II. 설문지 203
부록 III. 설문지 204
Abstract 212
〈표 2-1〉 연구범위 39
〈표 2-2〉 지하철 공간과 지상건축 공간의 차이점 40
〈표 3-1〉 조사 내용 63
〈표 3-2〉 부산 지하철공공미술 데이터베이스 표 65
〈표 3-3〉 상하이 지하철공공미술 데이터베이스 표 66
〈표 3-4〉 응답자 정보 80
〈표 3-5〉 스트레스와 각종 요인 간 상관성 81
〈표 4-1〉 서면역-1 90
〈표 4-2〉 서면역-2 90
〈표 4-3〉 부산역-1 91
〈표 4-4〉 부산역-2 91
〈표 4-5〉 연산역 92
〈표 4-6〉 센텀시티역 92
〈표 4-7〉 남포역-1 93
〈표 4-8〉 남포역-2 93
〈표 4-9〉 해운대역-1 94
〈표 4-10〉 해운대역-2 94
〈표 4-11〉 부전역 95
〈표 4-12〉 경성대부경대역 95
〈표 4-13〉 수영역 96
〈표 4-14〉 장산역 96
〈표 4-15〉 런민광장역 99
〈표 4-16〉 훙차오기차역 99
〈표 4-17〉 한중루역-1 100
〈표 4-18〉 한중루역-2 100
〈표 4-19〉 상하이기차역-1 101
〈표 4-20〉 상하이기차역-2 101
〈표 4-21〉 난징둥루역 102
〈표 4-22〉 룽양루역-1 102
〈표 4-23〉 룽양루역-2 103
〈표 4-24〉 징안지역 103
〈표 4-25〉 루자주이역-1 104
〈표 4-26〉 루자주이역-2 104
〈표 4-27〉 위위안역 105
〈표 4-28〉 쉬자후이역 105
〈표 4-29〉 내용 현황 및 시민 선호도 분석 108
〈표 4-30〉 재료 현황 및 시민 선호도 분석 109
〈표 4-31〉 위치 현황 및 시민 선호도 분석 110
〈표 4-32〉 형식 현황 및 시민 선호도 분석 110
〈표 4-33〉 내용과 형식의 차이점 113
〈표 4-34〉 내용과 재료의 차이점 114
〈표 4-35〉 위치와 형식의 차이점 115
〈표 4-36〉 새로운 재료의 추가 120
〈표 4-37〉 새로운 형식의 확장 123
〈표 4-38〉 감정적 요소 127
〈표 4-39〉 인터랙티브 기능 130
〈표 5-1〉 심박수 차이 159
〈표 5-2〉 스트레스 지수 차이 160
〈표 5-3〉 β파 진폭 차이 161
〈표 5-4〉 힐링 효과 평가의 형용사 168
〈표 5-5〉 심리적 느낌 평가표의 예시 169
〈표 5-6〉 채점 기준 169
〈표 5-7〉 지하철 공공미술의 내용 점수 171
〈표 5-8〉 지하철 공공미술의 형식 점수 172
〈표 5-9〉 지하철 공공미술의 재료 점수 173
〈표 5-10〉 지하철 공공미술의 내용 점수 175
〈표 5-11〉 지하철 공공미술의 형식 점수 176
〈표 5-12〉 지하철 공공미술의 재료 점수 177
〈표 5-13〉 지하철 공공미술의 내용 점수 179
〈표 5-14〉 지하철 공공미술의 형식 점수 179
〈표 5-15〉 지하철 공공미술의 재료 점수 180
〈그림 1-1〉 서면역 공공미술 18
〈그림 1-2〉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공공미술 21
〈그림 1-3〉 지하철 공공미술 연구 추세 24
〈그림 1-4〉 힐링 연구 추세 29
〈그림 1-5〉 회복환경 연구 추세 29
〈그림 1-6〉 논문의 연구 구성도 36
〈그림 2-1〉 정의 과정 58
〈그림 2-2〉 공공미술의 힐링효과 지표 58
〈그림 3-1〉 컬러 체커 여권(X-Rite ColorChecker Passport) 프로그램 64
〈그림 3-2〉 색채 교정 64
〈그림 3-3〉 작품 유형 현황 67
〈그림 3-4〉 작품 내용 현황 70
〈그림 3-5〉 작품 재료 현황 72
〈그림 3-6〉 색채 추출 74
〈그림 3-7〉 작품 색채 현황 74
〈그림 3-8〉 작품 위치 현황 76
〈그림 3-9〉 작품 형식 현황 78
〈그림 3-10〉 스트레스 감수성 80
〈그림 3-11〉 스트레스 감수성과 직업 81
〈그림 3-12〉 스트레스 감수성과 나이 82
〈그림 3-13〉 스트레스 감수성과 성별 83
〈그림 3-14〉 스트레스와 지하철 이용빈도 84
〈그림 3-15〉 지하철 공간의 단점 체감 변화 85
〈그림 4-1〉 부산 지하철 공공미술의 특징 97
〈그림 4-2〉 상하이 지하철 공공미술의 특징 106
〈그림 4-3〉 한중로역 공공미술 122
〈그림 4-4〉 해운대역 공공미술 124
〈그림 4-5〉 상하이기차역 공공미술 125
〈그림 4-6〉 룽양루역 공공미술 128
〈그림 4-7〉 남포동역 공공미술 131
〈그림 5-1〉 한국어판과 중국어판 개인정보표 및 실험동의서 139
〈그림 5-2〉 한국 및 중국의 실험 장소 140
〈그림 5-3〉 실험 도구 착용 예시 141
〈그림 5-4〉 심전기록계 도선 141
〈그림 5-5〉 헬스 웨어러블 기기 142
〈그림 5-6〉 뇌파 감지 센서 142
〈그림 5-7〉 ECG파형 데이터 추출 146
〈그림 5-8〉 EEG파형 데이터 추출 146
〈그림 5-9〉 심박수 데이터 147
〈그림 5-10〉 각 요소가 심박수에 영향을 미치는 현저한 비율 148
〈그림 5-11〉 스트레스 지수 데이터 150
〈그림 5-12〉 각 요소가 스트레스 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현저한 비율 151
〈그림 5-13〉 T파 진폭 데이터 152
〈그림 5-14〉 각 요소가 T파 진폭에 영향을 미치는 현저한 비율 154
〈그림 5-15〉 QT 간기 데이터 155
〈그림 5-16〉 각 요소가 QT 간기에 영향을 미치는 현저한 비율 156
〈그림 5-17〉 β파 진폭 데이터 157
〈그림 5-18〉 각 요소가 β파 진폭에 영향을 미치는 현저한 비율 158
〈그림 5-19〉 심박수 차이 160
〈그림 5-20〉 스트레스 지수 차이 161
〈그림 5-21〉 β파 진폭 차이 162
〈그림 5-22〉 현장 배포 설문지 165
〈그림 5-23〉 기본 정보 표 및 심리적 느낌 평가표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