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3. 연구의 내용 및 구성도 17
II. 이론적 배경 20
1. 복고미래주의 패션 20
가. 복고주의 20
나. 미래주의 25
다. 복고미래주의 32
2.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37
가. 소셜미디어 37
나. 빅데이터 38
다. 텍스트 마이닝 39
III.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이미지 분석 42
1.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에 관한 담론 42
가. 연구 대상 및 범위 42
나. 분석 방법 및 절차 43
다. 연구 결과 44
라. 네트워크 내용 분석 및 논의 54
2.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이미지 69
가. 패션 스타일 이미지의 개념과 선행연구 69
나.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이미지 분석 75
3. 기타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연관 정보 93
가. 패션 스타일 및 예술 양식 93
나. 패션 아이템 95
다. 색채 97
라. 패션 브랜드 99
마. 소재 100
4. 소결 103
첫째,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에 관한 담론 103
둘째,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이미지 104
셋째, 기타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연관 정보 105
IV.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표현 특성 분석 106
1. 선행연구 106
2. 자료수집 절차 112
3.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표현 특성 116
가. 인체 해체와 재구성에 의한 비정형성 116
나. 첨단 하이테크놀로지에 의한 가상현실 구현 125
다. 비일상적인 첨단 소재의 사용 132
라. 대립과 통일의 이질성 공존 136
마. 개념의 무경계성 142
4. 소결 146
V. 결론 149
1. 연구의 결과 요약 및 논의 149
가.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통해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을 확인하였다. 149
나.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통해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이미지 어휘를 도출하였다. 150
다. 수집된 소셜미디어 빅데이터의 빈도 분석을 통해 기타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에 여러 가지 유용한 연관 정보를 파악하였다. 152
라. 복고미래주의 패션 관련 브랜드 작품 자료의 내용 분석을 통해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표현 특성을 도출하였다. 152
2. 연구의 한계점 및 기대효과 155
참고문헌 156
Abstract 166
〈표 3-1〉 복고미래주의 패션의 소셜미디어의 수집 정보 45
〈표 3-2〉 주요 어휘 빈도수, TF-IDF 및 연결중심성 값 49
〈표 3-3〉 복고미래주의 패션에 대한 소셜미디어 네트워크 분석 내용 68
〈표 3-4〉 패션 스타일 이미지의 선행연구 73
〈표 3-5〉 어휘 빈도수, TF-IDF 및 연결중심성 값 77
〈표 3-6〉 디자인 요소별 대한 관련 어휘의 연결관계 (가중치 7 이상) 85
〈표 3-7〉 이미지 어휘 빈도수, TF-IDF 및 연결중심성 값 87
〈표 3-8〉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이미지 어휘 90
〈표 3-9〉 복고미래주의 패션과 선행연구의 이미지 어휘 92
〈표 3-10〉 기타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연관 정보 102
〈표 4-1〉 선행연구의 복고미래주의 111
〈표 4-2〉 복고미래주의 관련 브랜드의 발표 시기 113
〈표 4-3〉 복고미래주의 관련 브랜드 출현 빈도 114
〈표 4-4〉 최종 선정된 복고미래주의 관련 브랜드와 작품 수 115
〈표 4-5〉 복고미래주의 패션 스타일의 표현 특성 145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19
〈그림 2-1〉 슈트, 1940s 23
〈그림 2-2〉 조르지오 아르마니, 1980s 23
〈그림 2-3〉 프라다, 2014 S/S 24
〈그림 2-4〉 루이비통, 2013 S/S 24
〈그림 2-5〉 루이비통, 2015 S/S 25
〈그림 2-6〉 발렌티노, 2017 S/S 25
〈그림 2-7〉 앙드레 쿠레주, 1960s 28
〈그림 2-8〉 앙드레 쿠레주, 1960s 28
〈그림 2-9〉 피에르 가르뎅, 1960s 28
〈그림 2-10〉 피에르 가르뎅, 1960s 28
〈그림 2-11〉 파코 라반, 1960s 29
〈그림 2-12〉 후세인 샬라얀, 2000 S/S 30
〈그림 2-13〉 후세인 샬라얀, 2000 F/W 30
〈그림 2-14〉 알렉산더 맥퀸, 2007 F/W 31
〈그림 2-15〉 알렉산더 맥퀸, 2010 S/S 31
〈그림 2-16〉 티에리 뮈글러, 1979 F/W 34
〈그림 2-17〉 티에리 뮈글러, 1979 F/W 34
〈그림 2-18〉 이세이 미야케, 1994 S/S 34
〈그림 2-19〉 티에리 뮈글러, 1995 F/W 34
〈그림 2-20〉 알렉산더 맥퀸, 1999 F/W 35
〈그림 2-21〉 구찌, 2007 S/S 35
〈그림 2-22〉 구찌, 2007 S/S 36
〈그림 2-23〉 펜디, 2007 S/S 36
〈그림 2-24〉 피에르 가르뎅, 2011 S/S 36
〈그림 2-25〉 구찌, 2017 F/W 36
〈그림 3-1〉 주요 어휘의 워드클라우드 시각화 46
〈그림 3-2〉 주요 어휘의 네트워크 시각화 48
〈그림 3-3〉 주요 어휘에 대한 CONCOR 분석의 클러스터 다이어그램 52
〈그림 3-4〉 주요 어휘에 대한 CONCOR 분석의 의미연결망 시각화 53
〈그림 3-5〉 스타일(스타일·이미지·형태) 관련 어휘 이원모드 시각화 82
〈그림 3-6〉 색채 관련 어휘 이원모드 시각화 83
〈그림 3-7〉 소재 관련 어휘 이원모드 시각화 84
〈그림 3-8〉 이미지 어휘에 대한 CONCOR 분석의 의미연결망 시각화 89
〈그림 4-1〉 릭 오웬스, 2022 S/S 117
〈그림 4-2〉 발렌시아가, 2020 F/W 117
〈그림 4-3〉 릭 오웬스, 2021 F/W 117
〈그림 4-4〉 아이리스 반 헤르펜, 2019 F/W 117
〈그림 4-5〉 아이리스 반 헤르펜, 2021 S/S 118
〈그림 4-6〉 아이리스 반 헤르펜, 2019 S/S 118
〈그림 4-7〉 릭 오웬스, 2021 F/W 119
〈그림 4-8〉 릭 오웬스, 2021 F/W 119
〈그림 4-9〉 릭 오웬스, 2021 F/W 120
〈그림 4-10〉 메종 마르지엘라, 2018 F/W Haute-Couture 120
〈그림 4-11〉 메종 마르지엘라, 2018 F/W 120
〈그림 4-12〉 이세이 미야케, 2020 F/W 120
〈그림 4-13〉 이세이 미야케, 2021 F/W 121
〈그림 4-14〉 이세이 미야케, 2021 F/W 121
〈그림 4-15〉 이세이 미야케, 2021 F/W 122
〈그림 4-16〉 이세이 미야케, 2020 F/W 122
〈그림 4-17〉 이세이 미야케, 2020 F/W 122
〈그림 4-18〉 후세인 샬라얀, 2022 S/S 123
〈그림 4-19〉 메종 마르지엘라, 2018 F/W 123
〈그림 4-20〉 이세이 미야케, 2020 S/S 124
〈그림 4-21〉 이세이 미야케, 2020 S/S 124
〈그림 4-22〉 릭 오웬스, 2019 S/S 125
〈그림 4-23〉 릭 오웬스, 2019 S/S 125
〈그림 4-24〉 아이리스 반 헤르펜, 2021 S/S 126
〈그림 4-25〉 아이리스 반 헤르펜, 2021 F/W 126
〈그림 4-26〉 메종 마르지엘라, 2018 F/W 127
〈그림 4-27〉 릭 오웬스, 2019 S/S 127
〈그림 4-28〉 크리스챤 디올, 2019 F/W 128
〈그림 4-29〉 소라야마, 섹시 로봇 128
〈그림 4-30〉 메종 마르지엘라, 2018 S/S Haute-Couture 129
〈그림 4-31〉 릭 오웬스, 2021 S/S 129
〈그림 4-32〉 발렌시아가, 2020 S/S 130
〈그림 4-33〉 아이리스 반 헤르펜, 2021 S/S 130
〈그림 4-34〉 릭 오웬스, 2019 F/W 131
〈그림 4-35〉 릭 오웬스, 2021 F/W 131
〈그림 4-36〉 발렌시아가, 2021 F/W 132
〈그림 4-37〉 발렌시아가, 2021 F/W 132
〈그림 4-38〉 메종 마르지엘라, 2018 S/S 133
〈그림 4-39〉 발렌시아가, 2021 F/W 133
〈그림 4-40〉 릭 오웬스, 2020 F/W 134
〈그림 4-41〉 메종 마르지엘라, 2018 S/S Haute-Couture 134
〈그림 4-42〉 메종 마르지엘라, 2018 S/S Haute-Couture 134
〈그림 4-43〉 릭 오웬스, 2020 F/W 134
〈그림 4-44〉 아이리스 반 헤르펜, 2019 F/W 135
〈그림 4-45〉 아이리스 반 헤르펜, 2021 S/S 135
〈그림 4-46〉 메종 마르지엘라, 2019 F/W Haute-Couture 136
〈그림 4-47〉 메종 마르지엘라, 2018 S/S Haute-Couture 136
〈그림 4-48〉 릭 오웬스, 2020 S/S 137
〈그림 4-49〉 메종 마르지엘라, 2019 S/S 137
〈그림 4-50〉 발렌시아가, 2021 F/W 137
〈그림 4-51〉 메종 마르지엘라, 2018 S/S Haute-Couture 137
〈그림 4-52〉 아이리스 반 헤르펜, 2021 S/S 138
〈그림 4-53〉 릭 오웬스, 2019 S/S 138
〈그림 4-54〉 메종 마르지엘라, 2018 S/S 139
〈그림 4-55〉 아이리스 반 헤르펜, 2019 F/W 139
〈그림 4-56〉 메종 마르지엘라, 2018 F/W 140
〈그림 4-57〉 메종 마르지엘라, 2018 F/W Haute-Couture 140
〈그림 4-58〉 메종 마르지엘라, 2018 S/S Haute-Couture 141
〈그림 4-59〉 아이리스 반 헤르펜, 2020 S/S 141
〈그림 4-60〉 발렌시아가, 2021 F/W 142
〈그림 4-61〉 릭 오웬스, 2021 F/W 142
〈그림 4-62〉 발렌시아가, 2019 S/S 143
〈그림 4-63〉 아이리스 반 헤르펜, 2019 F/W 143
〈그림 4-64〉 발렌시아가, 2020 F/W 144
〈그림 4-65〉 메종 마르지엘라, 2020 S/S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