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8
제3절 연구흐름도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라이브 쇼핑의 개념 및 현황 21
1. 라이브 쇼핑의 개념 21
2. 중국의 라이브 쇼핑 현황 23
제2절 라이브 쇼핑 서비스품질 29
1. 라이브 쇼핑 서비스품질의 개념 29
2. 라이브 쇼핑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31
3. 라이브 쇼핑 서비스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36
제3절 라이브 쇼핑 특성 38
1. 라이브 쇼핑 특성의 개념 38
2. 라이브 쇼핑 특성의 구성요인 40
3. 라이브 쇼핑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46
제4절 라이브 쇼핑의 소비자 성향 48
1. 소비자 성향의 개념 48
2. 소비자 성향의 구성요인 49
3. 소비자 성향에 관한 선행연구 55
제5절 충동구매 57
1. 충동구매의 개념 57
2. 충동구매의 구성요인 59
3. 충동구매에 관한 선행연구 62
제6절 신뢰 64
1. 신뢰의 개념 64
2. 신뢰의 구성요인 66
3. 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71
제7절 만족 74
1. 만족의 개념 74
2.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76
제8절 재구매의도 79
1. 재구매의도의 개념 79
2. 재구매의도의 구성요인 81
3. 재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86
제3장 연구설계 89
제1절 연구모형 89
제2절 연구가설 설정 90
1. 라이브 쇼핑의 서비스품질과 충동구매 간의 관계 90
2. 라이브 쇼핑의 서비스 품질과 신뢰 간의 관계 91
3. 라이브 쇼핑의 특성과 충동구매 간의 관계 92
4. 라이브 쇼핑의 특성과 신뢰 간의 관계 94
5. 라이브 쇼핑의 소비자 성향과 충동구매 간의 관계 95
6. 라이브 쇼핑의 소비자 성향과 신뢰 간의 관계 96
7. 라이브 쇼핑의 충동구매와 만족 간의 관계 97
8. 라이브 쇼핑의 신뢰와 만족 간의 관계 99
9. 라이브 쇼핑의 만족과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 10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 구성 10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1
2. 설문 구성 106
제4절 조사 설계 및 자료의 분석 방법 108
1. 조사 설계 108
2. 자료의 분석 방법 108
제4장 실증분석 110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110
1. 응답자의 일반특성 110
2. 라이브 쇼핑 이용형태 분석 111
3. 측정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115
제2절 측정항목의 타당성 분석과 신뢰도 분석 117
1. 신뢰성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117
2. 확인적 요인분석 122
제3절 상관관계 분석 126
제4절 가설검증 128
1.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128
제5장 결론 133
제1절 연구요약 및 연구시사점 133
1. 연구요약 133
2. 연구결과 시사점 13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37
참고문헌 139
1. 국내문헌 139
2. 외국문헌 159
부록: 설문지 170
1. 한국 설문지 170
2. 중국 설문지 180
Abstract 190
〈표 2-1〉 중국 라이브 쇼핑 서비스 현황 29
〈표 2-2〉 라이브 쇼핑 서비스품질의 개념 30
〈표 2-3〉 편리성의 개념 33
〈표 2-4〉 경제성의 개념 35
〈표 2-5〉 용의성의 개념 36
〈표 2-6〉 라이브 쇼핑 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38
〈표 2-7〉 라이브 쇼핑 특성의 개념 40
〈표 2-8〉 접속성의 개념 42
〈표 2-9〉 상호작용성의 개념 44
〈표 2-10〉 전문성의 개념 45
〈표 2-11〉 오락성의 개념 46
〈표 2-12〉 라이브 쇼핑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48
〈표 2-13〉 소비자 성향의 개념 49
〈표 2-14〉 과시성의 개념 52
〈표 2-15〉 민감성의 개념 54
〈표 2-16〉 쾌락성의 개념 55
〈표 2-17〉 소비자 성향에 관한 선행연구 57
〈표 2-18〉 충동구매의 개념 59
〈표 2-19〉 충동구매의 유형 62
〈표 2-20〉 충동구매에 관한 선행연구 64
〈표 2-21〉 신뢰의 개념 66
〈표 2-22〉 플랫폼에 대한 신뢰 68
〈표 2-23〉 정보에 대한 신뢰 69
〈표 2-24〉 상품에 대한 신뢰 71
〈표 2-25〉 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73
〈표 2-26〉 만족의 개념 76
〈표 2-27〉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78
〈표 2-28〉 재구매의도의 개념 81
〈표 2-29〉 지속적 구매의도의 개념 83
〈표 2-30〉 추천의도의 개념 85
〈표 2-31〉 긍정적 구전의 개념 86
〈표 2-32〉 재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88
〈표 3-1〉 설문지 구성 107
〈표 3-2〉 통계분석방법 109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0
〈표 4-2〉 주요 이용 라이브 쇼핑 채널 112
〈표 4-3〉 라이브 쇼핑 이용 시간 112
〈표 4-4〉 월평균 라이브 쇼핑 이용 횟수 113
〈표 4-5〉 1회 평균 라이브 쇼핑 이용 시간 113
〈표 4-6〉 라이브 쇼핑 구매 품목 114
〈표 4-7〉 월평균 라이브 쇼핑 구매 금액 115
〈표 4-8〉 기술통계분석 결과 115
〈표 4-9〉 외생변수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8
〈표 4-10〉 내생변수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1
〈표 4-11〉 2차 개념(2차 요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2
〈표 4-12〉 모형 적합도 검증 결과(확인적 요인분석) 125
〈표 4-13〉 최종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6
〈표 4-14〉 상관관계 분석 결과 127
〈표 4-15〉 연구가설 검증 결과 129
〈표 4-16〉 모형 적합도 검증결과(구조방정식모형 분석) 12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3-1〉 연구모형 89
〈그림 4-1〉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계수 결과값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