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 정의 16
1) 창의·인성 16
2) 창의·인성교육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창의·인성 개념 18
2.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20
1) 중국 창의·인성교육 20
2) 한국 창의·인성교육 22
3. 선행연구 고찰 23
4. 중요도와 수행도 분석(IPA)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30
3. 연구절차 32
1) 예비조사 32
2) 본 조사 33
4. 자료처리 및 분석 33
IV. 연구결과 35
1. 중국과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중요도-실천 수행도 기술통계 35
1) 중국과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중요도 기술통계 35
2) 중국과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실천 수행도 기술통계 40
2. 중국과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중요도-실천 수행도 차이 46
1) 중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중요도-실천 수행도 차이 46
2)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중요도-실천 수행도 차이 51
3. 중국과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IPA 분석 56
1) 중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IPA 분석 56
2)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IPA 분석 67
V. 논의 및 결론 78
1. 논의 78
1) 중국과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중요도와 실천 수행도 기술통계 78
2) 중국과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중요도-실천 수행도 차이 80
3) 중국과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IPA 분석 81
2.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5
부록 92
Abstract 102
論文摘要 105
〈표 3-1〉 중국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27
〈표 3-2〉 한국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29
〈표 3-3〉 중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중요도와 실천 수행도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3-4〉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중요도와 실천 수행도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4-1〉 중국과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중요도 기술통계 35
〈표 4-2〉 중국과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실천 수행도 기술통계 40
〈표 4-3〉 중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중요도-실천 수행도 차이 46
〈표 4-4〉 중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내 하위 문항별 신념 중요도-실천 수행도 차이 47
〈표 4-5〉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중요도-실천 수행도 차이 51
〈표 4-6〉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내 하위 문항별 신념 중요도-실천 수행도 차이 52
〈표 4-7〉 중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IPA 분석 결과 57
〈표 4-8〉 중국 유아교사의 문제관심 갖기에 대한 IPA 분석 결과 59
〈표 4-9〉 중국 유아교사의 대안모색에 대한 IPA 분석 결과 62
〈표 4-10〉 중국 유아교사의 행동실천에 대한 IPA 분석 결과 65
〈표 4-11〉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IPA 분석 결과 68
〈표 4-12〉 한국 유아교사의 문제관심 갖기에 대한 IPA 분석 결과 70
〈표 4-13〉 한국 유아교사의 대안모색에 대한 IPA 분석 결과 73
〈표 4-14〉 한국 유아교사의 행동실천에 대한 IPA 분석 결과 76
〈그림 3-1〉 IPA(신념 중요도-실천 수행도) 매트릭스 34
〈그림 4-1〉 중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IPA 분석 56
〈그림 4-2〉 중국 유아교사의 문제관심 갖기에 대한 IPA분석 58
〈그림 4-3〉 중국 유아교사의 대안모색에 대한 IPA 분석 61
〈그림 4-4〉 중국 유아교사의 행동실천에 대한 IPA 분석 64
〈그림 4-5〉 한국 유아교사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신념 IPA 분석 67
〈그림 4-6〉 한국 유아교사의 문제관심 갖기에 대한 IPA분석 69
〈그림 4-7〉 한국 유아교사의 대안모색에 대한 IPA 분석 72
〈그림 4-8〉 한국 유아교사의 행동실천에 대한 IPA 분석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