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 범위 및 방법 16
II. 브랜드 디자인 17
1. 브랜드 디자인의 개념 17
2. 브랜드 디자인의 연구 현황 18
가. 국내 연구 현황 18
나. 국외 연구 현황 21
다. 중국 연구 현황 23
3. 브랜드 디자인의 구성요소 25
가. 기본요소 25
나. 응용요소 26
III. 지역문화와 브랜드 29
1. 지역문화 29
가. 지역문화의 개념 29
나. 지역문화의 특징 29
2. 브랜드 디자인에서 지역문화의 역할 31
가. 브랜드독자성 강조기능 31
나. 자, 타 상품의 식별기능 32
다. 상품의 출처 표시 기능 32
라. 광고의 기능 32
3. 브랜드 디자인에서 지역문화의 표현 요소 33
가. 감각적 요소 33
나. 감성적 요소 34
다. 인지적 요소 35
4. 브랜드 디자인에서 지역문화의 표현 기법 36
가.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36
나. 쟝노엘 캐퍼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37
다. 케빈 레인 켈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선택모델 39
5. 사례분석 41
가. I'm meme 41
나. 에어서울 43
다. 맥도날드 44
라. 스타벅스 46
마. 기슭상가 48
바. 화소자 화장품 49
IV. 차오산(潮汕) 소고기 훠궈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51
1. 차오산의 지역문화 51
가. 차오산의 전통문화 51
나. 차오산 음식문화 53
다. 차오산 민간 예술 55
2. 차오산 훠궈 62
가. 훠궈의 개념 62
나. 차오산 훠궈 64
다. 차오산 훠궈 특색 65
라. 차오산 훠궈 제품 재료 소개 65
3. 훠궈 브랜드 71
가. 해저로(海底撈) 71
나. 황성노마(皇城老媽) 74
다. 우사제조국(牛事制造局) 77
4. 차오산 소고기 훠궈 브랜드 디자인 81
가. 브랜드 81
5. 브랜드 명칭 81
가. 설문 문항 작성 81
나. 연구대상 83
다. 설문조사의 결론 86
라. 최종 차오산 소고기 훠궈 브랜드 네임 방안 확정 86
6. 차오산 소고기 훠궈 브랜드 심벌 디자인 86
가.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1 86
다.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2 88
라.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3 90
마.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4 92
바.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5 94
사.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6 96
아. 브랜드 심벌 디자인에 관한 설문조사 98
자. 분석결과 99
V. 차오산 소고기 훠궈 브랜드 VI 기초 디자인 102
1. 브랜드 심벌 103
2. 브랜드 표준서체 103
3. 브랜드 표준색상 103
4. 보조 이미지 104
5. 차오산 소고기 훠궈 브랜드 VI 응용 디자인 106
가. 미디어 광고 디자인 106
나. 웹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106
다. 옥외 광고 디자인 108
라. 응용상품 디자인 109
VI. 결론 111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111
2.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114
가. 연구의 함의 114
나. 연구의 한계점 115
참고문헌 116
설문지 118
Abstract 120
〈표 3-1〉 플라워 립스틱 34
〈표 3-2〉 농부산봄 생수 35
〈표 3-3〉 고리은탄 비타민C 35
〈표 3-4〉 im meme의 상품 전시 42
〈표 3-5〉 에어서울의 디자인 전시 44
〈표 3-6〉 맥도날드의 디자인 전시 46
〈표 3-7〉 스타벅스의 디자인 전시 47
〈표 3-8〉 기슭상가의 디자인 전시 49
〈표 3-9〉 화소자의 디자인 전시 50
〈표 4-1〉 차오산의 전통 음식 54
〈표 4-2〉 차오산의 전통 복식 56
〈표 4-3〉 차오산의 전통극 57
〈표 4-4〉 차오산의 전통 회화 58
〈표 4-5〉 차오산의 전통 서예 60
〈표 4-6〉 차오산의 전통 건축 61
〈표 4-7〉 차오산의 훠궈 64
〈표 4-8〉 해저로의 디자인 73
〈표 4-9〉 해저로의 디자인 74
〈표 4-10〉 황성노마의 디자인 76
〈표 4-11〉 우사제조국의 디자인 79
〈표 4-12〉 차오산 지역문화가 있는 소고기 훠궈 브랜드 네이임에 관한 설문조사 82
〈표 4-13〉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83
〈표 4-14〉 브랜드 명칭에 관한 분석결과 85
〈표 4-15〉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1의 요소 분석 87
〈표 4-16〉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1 88
〈표 4-17〉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2의 요소 분석 89
〈표 4-18〉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2 90
〈표 4-19〉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3의 요소 분석 91
〈표 4-20〉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3 92
〈표 4-21〉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4의 요소 분석 93
〈표 4-22〉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4 94
〈표 4-23〉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5의 요소 분석 95
〈표 4-24〉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5 96
〈표 4-25〉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6의 요소 분석 97
〈표 4-26〉 브랜드 심벌 디자인 제안 6 98
〈표 4-27〉 차오산 소고기 훠궈 브랜드 심볼 디자인 제안에 관한 설문조사 99
〈표 4-28〉 차오산 소고기 훠궈 브랜드 심볼 디자인 제안의 분석결과 100
〈표 5-1〉 소고기 훠궈 브랜드의 VI 기초 디자인 설명 105
〈그림 1-1〉 2020년 중국 훠궈 가게의 1인당 소비 비율 15
〈그림 4-1〉 차오산의 지리 위치 53
〈그림 4-2〉 소고기 부위의 도해 66
〈그림 4-3〉 소고기의 장정육 66
〈그림 4-4〉 소고기의 등심 67
〈그림 4-5〉 소고기의 목심 67
〈그림 4-6〉 소고기의 앞다리 68
〈그림 4-7〉 소고기의 우둔살 68
〈그림 4-8〉 소고기의 업진육 69
〈그림 4-9〉 소고기의 대접살 69
〈그림 4-10〉 소고기의 양지 70
〈그림 4-11〉 소고기의 사태 70
〈그림 4-12〉 소고기의 안심 71
〈그림 4-13〉 차오산 소고기 훠궈 브랜드 심벌 최종 디자인 101
〈그림 5-1〉 브랜드 심벌 디자인 103
〈그림 5-2〉 브랜드 심별 다지인의 표준서체 103
〈그림 5-3〉 브랜드 심별 다지인의 표준생상 104
〈그림 5-4〉 브랜드 심별 다지인의 보조 이미지 104
〈그림 5-5〉 웹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107
〈그림 5-6〉 옥외 광고 디자인 108
〈그림 5-7〉 응용 상품 디자인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