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1. 연구 배경과 목적 11
1.2. 연구 내용과 방법 12
1.3. 연구의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4
2.1. 호텔 조직문화 14
2.1.1. 조직문화의 개념 14
2.1.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17
2.1.3. 조직문화의 유형 19
2.2. 호텔 조직몰입 26
2.2.1. 조직몰입의 개념 26
2.2.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30
2.3. 호텔 직무만족 32
2.3.1. 직무만족의 개념 32
2.3.2.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34
2.4. 중소형 호텔 36
2.4.1. 중소형 호텔의 개념과 실태 36
2.4.2. 중소형 호텔의 조직체계 37
2.5. 선행연구 38
2.5.1. 조직문화의 선행연구 39
2.5.2.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39
2.5.3.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40
III. 연구 모형 설계 및 분석 방법 41
3.1.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1
3.1.1. 연구모형 41
3.1.2. 연구가설 42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3.2.1. 조직문화 43
3.2.2. 조직몰입 43
3.2.3. 직무만족 44
3.3. 조사 및 분석 방법 44
3.3.1. 조사 설계 44
3.3.2. 설문지 구성 45
3.3.3. 분석방법 46
IV. 실증 분석 47
4.1. 표본의 특성 47
4.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9
4.2.1. 신뢰성 분석 49
4.2.2. 타당성 분석 50
4.3. 가설 검증 55
4.3.1. 가설 1의 검증 55
4.3.2. 가설 2의 검증 56
4.3.3. 가설 3의 검증 58
4.3.4.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59
V. 결론 60
5.1. 연구 결과 60
5.2. 연구 시사점과 한계점 62
참고문헌 64
부록 67
Abstract 71
〈표 2-1〉 조직문화의 개념과 포함요소 17
〈표 2-2〉 조직문화의 유형 21
〈표 2-3〉 조직몰입의 개념 28
〈표 2-4〉 직무만족의 개념 34
〈표 2-5〉 Porter와 Steers 직무만족의 요인 36
〈표 2-6〉 한국 외래 관광객 입국 현황 36
〈표 3-1〉 조직문화의 유형별 특징 43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표 3-3〉 설문지 구성 45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표 4-2〉 신뢰성 분석 50
〈표 4-3〉 중소형 호텔의 조직문화에 대한 KMO Bartlett 검정결과 51
〈표 4-4〉 중소형 호텔의 조직문화에 대한 타당성 분석 52
〈표 4-5〉 중소형 호텔의 조직몰입에 대한 KMO Bartlett 검정결과 53
〈표 4-6〉 중소형 호텔의 조직몰입에 대한 타당성 분석 53
〈표 4-7〉 중소형 호텔의 직무만족에 대한 KMO Bartlett 검정결과 54
〈표 4-8〉 중소형 호텔의 직무만족에 대한 타당성 분석 54
〈표 4-9〉 중소형 호텔의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5
〈표 4-10〉 중소형 호텔의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7
〈표 4-11〉 중소형 호텔의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2〉 연구가설 검증 결과 59
〈그림 1-1〉 연구 흐름도 13
〈그림 2-1〉 Pascale& Athos(1981)의 7S 모형 19
〈그림 2-2〉 Quinn & Kimberly(1984)의 조직문화 경쟁가치모형 23
〈그림 2-3〉 Cameron & Quinn(2006)의 조직문화 경쟁가치모형 24
〈그림 3-1〉 연구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