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6
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9
1. 효제문자도 19
1) 효제문자도의 개념 19
2) 효제문자도의 기원 및 문양 22
3) 효제문자도의 미적 특성 27
2. 옵아트 55
1) 옵아트의 개념 55
2) 옵아트의 구성 요소와 특성 55
3) 옵아트의 미적 특성 57
3. 현대적 문자도와 옵아트 사례 연구 70
1) 현대적 문자도 70
2) 현대적 옵아트 77
3) 현대적 전통과 옵아트의 결합 88
III. 작품 제작 및 해설 95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95
2. 작품 및 해설 98
1) 작품 I 98
2) 작품 II 103
3) 작품 III 109
4) 작품 IV 114
4) 작품 V 119
6) 작품 VI 124
7) 작품 VII 129
8) 작품 VIII 134
IV. 결론 139
참고문헌 143
Abstract 149
〈표 1〉 효제문자도의 시기별 특징 49
〈표 2〉 효제문자도 소재별 도상과 그 의미 54
〈표 3〉 옵아트의 구성 요소와 특성 57
〈표 4〉 3명의 대표적인 옵아트 작가 60
〈표 5〉 1960년대 옵패션 디자이너 62
〈표 6〉 현대적 패션에 재현된 입체감의 사례 65
〈표 7〉 현대적 패션에 재현된 운동감과 속도감의 사례 67
〈표 8〉 현대적 패션에 재현된 공간감의 사례 69
〈표 9〉 작품 계획표 97
〈그림 1〉 조선 시대 행실도 발행 연표 23
〈그림 2〉 중국 쑤저우 수자도, 청, 종이에 다색판화, 106x64cm, 개인소장 24
〈그림 3〉 문자도 8폭 병풍a 36
〈그림 4〉 문자도 8폭 병풍b 37
〈그림 5〉 문자도 8폭 병풍c 37
〈그림 6〉 문자도 8폭 병풍d 44
〈그림 7〉 문자도 8폭 병풍e 45
〈그림 8〉 문자도 8폭 병풍f, 파리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45
〈그림 9〉 효제문자도, (조선후기), 지본수묵, 64.4x37.3cm, 선문대학교 박물관소장 48
〈그림 10〉 문자도 8폭 병풍, 지채, 63.6x32.1cm, 선문대학교박물관 49
〈그림 11〉 빅토르 바자렐리: Vega200 60
〈그림 12〉 브리짓 라일리: Intake 60
〈그림 13〉 헤수스 라파엘 소토: 통과가능 60
〈그림 14〉 게투리오 알비아니(Getulio Alviani) 62
〈그림 15〉 게르마나 마루셀리(Germana marucelli) 62
〈그림 16〉 이브 생 로랑 몬드리아나 드레스 62
〈그림 17〉 Vega-Lep(1970) 65
〈그림 18〉 2022 ss Paco Rabanne 65
〈그림 19〉 Soeld V (1967) 65
〈그림 20〉 2022 ss Paco Rabanne 65
〈그림 21〉 Riu-Kiu-C (1970) 65
〈그림 22〉 2015 fw Emilio Pucci 65
〈그림 23〉 Blaze Study(1962) 67
〈그림 24〉 2022 ss Vetements 67
〈그림 25〉 Movement in Squares(1961) 67
〈그림 26〉 2018 ss Dior 67
〈그림 27〉 Arrest 3(1965) 67
〈그림 28〉 2012 ss Gareth Pugh 67
〈그림 29〉 Structure Cinetuque 69
〈그림 30〉 2017 fall Iris Van Herpen 69
〈그림 31〉 Mirroire d'Artiste 69
〈그림 32〉 2017 ss Iris Van Herpen 69
〈그림 33〉 Esfera Virtual amarilla 69
〈그림 34〉 2018 fw Iris Van Herpen 69
〈그림 35〉 손동현, 문자도 코카콜라(2006), 130x162x2cm 71
〈그림 36〉 손동현, 문자도 맥도날드(2006), 130x160cm 72
〈그림 37〉 손동현, SCARLET CRIMSON 2019-2020, 130x194cm 72
〈그림 38〉 신제현, 〈문자경(文字景)-Text Scape〉, 2021, 30호 캔버스 8개 중 부분 74
〈그림 39〉 신제현, 〈문자경(文字景)-Text Scape〉, 2019 74
〈그림 40〉 박방영, 〈본향〉, 장지에 혼합재료, 141x374cm, 2021 75
〈그림 41〉 안상수, 〈홀려라〉, 패널, 캔버스에 유채, 260x194cm, 2018 77
〈그림 42〉 박준석, Shadow in the morning, acrylic on canvas, 72.7x72.7cm, 2018 79
〈그림 43〉 박준석, Translate, acrylic on canvas, 30x30cm, 2019 79
〈그림 44〉 박준석, Translate, acrylic on canvas, 65.1x80.3cm, 2020 79
〈그림 45〉 박준석, Image spacing 〈이미지의 간격〉, 2021 79
〈그림 46〉 이승조, 〈핵 PM-76〉, oil on canvas, 162x162cm, 1969 82
〈그림 47〉 이승조, 〈핵 G-99〉, oil on canvas, 130x161cm, 1969 82
〈그림 48〉 이승조, 〈핵 F-77〉, oil on canvas, 145x145cm, 1971 82
〈그림 49〉 이승조, 〈핵 F-475-G777〉, oil on canvas, 225x168cm, 1971 82
〈그림 50〉 황규태, pixel a, pigment print, 125x300cm 84
〈그림 51〉 황규태, pixel b, pigment print, 125x300cm 84
〈그림 52〉 황규태, pixel ai PIXY heart #6, pigment print, 50x50cm 85
〈그림 53〉 황규태, pixel ai PIXY heart #4, pigment print, 50x50cm 85
〈그림 54〉 황규태, pixel, pigment print, 50x50cm 85
〈그림 55〉 안철현, Mirror Drawing #4, 2011, unique plywood, mirrors, lights, 31x25.75x5.25 in 87
〈그림 56〉 안철현, Mirror Drawing #2, 2011, unique plywood, mirrors, lights, 45.5x45.5x5.5 in 87
〈그림 57〉 안철현, Void, 2011, cast acrylic, mirrors, lights, 230.4x181.6x31.8cm, 3ED 1AP 88
〈그림 58〉 안철현, Forked Series #22, 2012, yellow color plywood, mirrors, light, 21x21x4.5 in, 3ED 1AP 88
〈그림 59〉 박서보, 〈유전질 No.1-68〉, 캔버스에 유채, 79x79cm, 1968 90
〈그림 60〉 박서보, 〈유전질 No.2-68〉, 캔버스에 유채, 131x131cm, 1968 90
〈그림 61〉 박서보, 〈유전질 No.4-68〉, 캔버스에 유채, 77x77cm, 1968 90
〈그림 62〉 박서보, 〈유전질〉, 캔버스에 유채, 162x130cm, 1968 90
〈그림 63〉 하종현, 〈탄생67-1, 2〉, 캔버스에 유채, 콜라주, 200x300cm, 1967 92
〈그림 64〉 하인두, 〈역동의 빛〉, 캔버스에 유채, 160x250cm, 1988 94
〈그림 65〉 하인두, 〈생명의 원〉, 캔버스에 유채, 53x72.7cm, 1987 94
〈그림 66〉 작품 I 패턴 이미지 1 99
〈그림 67〉 작품 I 패턴 이미지 2 99
〈그림 68〉 작품 I 이미지 전면 100
〈그림 69〉 작품 I 이미지 후면 101
〈그림 70〉 작품 I 도식화 102
〈그림 71〉 작품 II 패턴 이미지 1 104
〈그림 72〉 작품 II 패턴 이미지 2 104
〈그림 73〉 작품 II 이미지 전면 105
〈그림 74〉 작품 II 이미지 후면 106
〈그림 75〉 작품 II 이미지 측면 107
〈그림 76〉 작품 II 도식화 108
〈그림 77〉 작품 III 패턴 이미지 1 110
〈그림 78〉 작품 III 패턴 이미지 2 110
〈그림 79〉 작품 III 이미지 전면 111
〈그림 80〉 작품 III 이미지 후면 112
〈그림 81〉 작품 III 도식화 113
〈그림 82〉 작품 IV 패턴 이미지 1 115
〈그림 83〉 작품 IV 패턴 이미지 2 115
〈그림 84〉 작품 IV 이미지 전면 116
〈그림 85〉 작품 IV 이미지 후면 117
〈그림 86〉 작품 IV 도식화 118
〈그림 87〉 작품 V 패턴 이미지 1 120
〈그림 88〉 작품 V 패턴 이미지 2 120
〈그림 89〉 작품 V 이미지 전면 121
〈그림 90〉 작품 V 이미지 후면 122
〈그림 91〉 작품 V 도식화 123
〈그림 92〉 작품 VI 패턴 이미지 1 125
〈그림 93〉 작품 VI 패턴 이미지 2 125
〈그림 94〉 작품 VI 이미지 전면 126
〈그림 95〉 작품 VI 이미지 후면 127
〈그림 96〉 작품 VI 도식화 128
〈그림 97〉 작품 VII 패턴 이미지 1 130
〈그림 98〉 작품 VII 패턴 이미지 2 130
〈그림 99〉 작품 VII 이미지 전면 131
〈그림 100〉 작품 VII 이미지 후면 132
〈그림 101〉 작품 VII 도식화 133
〈그림 102〉 작품 VIII 패턴 이미지 1 135
〈그림 103〉 작품 VIII 패턴 이미지 2 135
〈그림 104〉 작품 VIII 이미지 전면 136
〈그림 105〉 작품 VIII 이미지 후면 137
〈그림 106〉 작품 VIII 도식화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