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14
3. 연구의 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브랜드의 개념 17
1.1. 브랜드의 정의 17
1.2. 브랜드의 전략 20
2. 지역브랜드의 개념 24
2.1. 지역브랜드 형태 24
2.2. 지역브랜드 특성 27
3. 공동브랜드의 개념 30
3.1. 공동브랜드 형태 30
3.2. 공동브랜드 특성 34
4. 지역의류공동브랜드 36
4.1. 지역의류공동브랜드 형태 36
4.2. 지역의류공동브랜드 특성 40
III. 지역,공동, 지역의류공동브랜드 유형별 현황 45
1. 지역브랜드 유형별 현황 45
1.1. 자연자원형 45
1.2. 문화자원형 48
1.3. 상품자원형 52
1.4. 서비스자원형 56
2. 공동브랜드 유형별 현황 61
2.1. 협동브랜드 61
2.2. 가족군브랜드 65
2.3. 복합브랜드 69
3. 지역의류공동브랜드 유형별 현황 72
3.1. 대구 지역의류공동브랜드-쉬메릭 72
3.2. 경남 지역의류공동브랜드-진주실크 78
3.3. 경북 지역의류공동브랜드-실라리안 82
IV. 브랜드 성공사례 분석 86
1. 지역브랜드 86
2. 공동브랜드 90
3. 지역의류공동브랜드 92
V. 결론 및 제언 97
참고문헌 100
Abstract 104
[표 1] 브랜드 구성요소 19
[표 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20
[표 3] 브랜드 자산의 기능 22
[표 4] 지역브랜드의 분류 26
[표 5] 공동브랜드의 정의 31
[표 6] 공동브랜드의 분류 33
[표 7] 국내 지역의류공동브랜드 현황 39
[표 8] 남해 보물섬 마늘영노조합 법인 4년간 매출현황 46
[표 9] 남해 보물섬 지역브랜드 현황 47
[표 10] 안동 하회마을 3년간 방문객 49
[표 11] 안동문화도시 비전체계도 50
[표 12] 안동 지역 브랜드 현황 51
[표 13] 임금님표 지식재산권 승인 상품 54
[표 14] 이천쌀 지역브랜드 현황 55
[표 15] 보령 머드축제 4년간 방문객 59
[표 16] 보령 머드축제 지역브랜드 현황 60
[표 17] 가파치 공동브랜드 현황 64
[표 18] 하우젠 공동브랜드 현황 68
[표 19] LG전자와 IBM 협성결과 70
[표 20] LG-IBM PC 공동브랜드 현황 71
[표 21] 쉬메릭 지역의류공동브랜드 현황 77
[표 22] 진주실크 지역의류공동브랜드 현황 81
[표 23] 실라리안 업체현황 22.1월 기준 84
[표 24] 실라리안 지역의류공동브랜드 현황 85
[표 25] 지역브랜드 전략 비교 86
[표 26] 공동브랜드 확장 전략 비교 90
[표 27] 지역의류공동브랜드 확장 전략 비교 92
[표 28] 브랜드 전략 특징 95
〈그림 1〉 연구체계 16
〈그림 2〉 지역브랜드의 개념도 26
〈그림 3〉 섬유·의류·신발산업 지역별 현황(2019년) 37
〈그림 4〉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체계도 43
〈그림 5〉 삼성하우젠 공동브랜드 전략 65
〈그림 6〉 쉬메릭 BI 변천사 73
〈그림 7〉 쉬메릭 브랜드 인지도 74
〈그림 8〉 쉬메릭 브랜드 가치체계 75
〈그림 9〉 쉬메릭 BI 및 co-branding 예시 76
〈그림 10〉 진주 진주실트 BI 변천사 80
〈그림 11〉 경북 실라리안 BI 변천사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