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0
3. 용어적정의 10
1) 참여동기(motivation) 10
2) 탈동기(demotivation) 10
II. 이론적 배경 11
1. 패션모델 11
1) 패션모델의 정의 11
2) 패션모델의 역사 12
2. 동기(Motivation) 13
1) 동기의 개념 13
2) 동기의 구분 14
3) 동기와 관련한 여러 이론적 모형 15
3. 시니어(Senior) 18
1) 시니어(Senior)의 다양한 정의 18
2) 시니어(Senior) 마케팅 고찰 19
III. 연구방법 21
1. 연구절차 및 대상 21
2. 조사도구 24
3. 자료처리 24
IV. 연구결과 25
1. 시니어모델 교육 참여 동기에 관한 탐색 25
1) '시니어모델 교육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25
2) '시니어모델 교육 참여에 더 큰 열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26
3) 시니어모델 교육 참여 동기에 관한 종합적 분석 26
2. 시니어모델 교육 탈 동기에 관한 탐색 28
1) '시니어모델 교육을 받으면서 그만 두고 싶었던 경험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 때문이었습니까?' 28
2) '시니어모델 교육을 받으면서 흥미나 열정이 줄어든 적이 있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28
3) 시니어모델 교육 탈동기에 관한 종합적 분석 29
3. 시니어모델의 시작과 현재, 미래에 대한 고찰 31
1) 시니어모델 참여 동기 31
2) 시니어모델 활동을 하면서 생긴 변화 32
3) 시니어모델을 그만 두고싶었던 이유 34
4) 시니어모델의 미래를 위한 고언(苦言) 35
V. 논의 및 결론 36
참고문헌 40
부록 47
ABSTRACT 52
표 1. 반 구조화된 개방형 설문 대상자 특성 (N=309) 22
표 2. 심층 질문지 설문 대상자 특성 (N=7) 23
표 3. 연구절차 및 일정 23
표 4. 시니어모델 교육 참여 동기에 관한 탐색 27
표 5. 시니어모델 교육 탈 동기에 관한 탐색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