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연구의 기대 효과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인공지능 14
가. 인공지능의 정의 14
나. 인공지능의 학습모델 14
다. 초등학교의 인공지능 교육 16
2. Novel Engineering 17
가. Novel Engineering의 정의 17
나. Novel Engineering 수업 절차(단계) 18
3. 창의적 문제해결력 21
가.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개념 21
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요소 23
다. Novel Engineering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25
Ⅲ.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과정 26
3. 연구 설계 27
4. 검사 도구 28
5. 프로그램 개발 28
가. 관련 교육과정 분석 28
나. 내용 체계 및 수업 방식 설정 29
다. 회차별 목표 설정 32
라. Novel Engineering 도서 선정 33
마. 교육 프로그램 개발 37
바.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44
사. 활동지 개발 45
아. 평가 기준 45
Ⅳ. 연구 결과 48
1.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48
2. 세부 영역별 분석 결과 48
Ⅴ.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 문헌 52
Abstract 57
부록 59
〈부록1〉 사전·사후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 60
〈부록2〉 프로그램 교수·학습 과정안 62
〈부록3〉 프로그램 활동지 75
〈표 Ⅱ-1〉 초등학교 인공지능 교육 내용 체계 17
〈표 Ⅱ-3〉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요소와 정의 24
〈표 Ⅲ-1〉 연구의 절차 및 내용 26
〈표 Ⅲ-2〉 연구 설계 27
〈표 Ⅲ-3〉 AI 관련 실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29
〈표 Ⅲ-4〉 교육 내용 및 수업 방식 29
〈표 Ⅲ-5〉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 회차별 목표 설정 32
〈표 Ⅲ-6〉 Novel Engineering을 활용한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 도서 선정 기준 33
〈표 Ⅲ-7〉 인공지능 학습모델별 선정 도서 및 선정 이유 34
〈표 Ⅲ-8〉 Novel Engineering을 활용한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 개관 37
〈표 Ⅲ-9〉 지도학습에 활용된 동물 사진 39
〈표 Ⅲ-10〉 추출된 토끼의 특징 예시 40
〈표 Ⅲ-11〉 미로 탈출 규칙 43
〈표 Ⅲ-12〉 강화학습을 활용한 미로 탈출의 예시 43
〈표 Ⅲ-13〉 회차별 평가 기준 46
〈표 Ⅳ-1〉 사전·사후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분석 결과 48
〈표 Ⅳ-2〉 사전·사후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세부 영역별 분석 결과 49
[그림 Ⅱ-1] Novel Engineering 절차 19
[그림 Ⅲ-1] 의사결정 트리를 활용한 분류의 예시 40
[그림 Ⅲ-2] 미로 예시 44
[그림 Ⅲ-3] 교수·학습 과정안 일부(2회차) 44
[그림 Ⅲ-4] 활동지 일부 (3회차)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