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 고시 전후 인공지능 교육의 현장 적용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그 어느때 보다 활발하다. 학생들은 다가올 미래사회에서 단순한 사용자나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와 개발자와 같은 능동적인 위치에 설 수 있도록 인공지능 역량을 함양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역량 함양'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백워드 설계 기반 앱개발 인공지능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광역시 G초등학교 6학년 3개 학급 73명을 대상으로 한 달간 8차시의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인공지능 역량 검사와 수업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공지능 역량의 구성요인 모두에서 학습 프로그램이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고, 수업 만족도 조사에서도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인공지능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개념을 활용하여 실제 문제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에서는 학생들의 목표지향적이면서도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엿볼 수 있었다. 이는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백워드 설계 기반 인공지능 학습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인공지능 역량 함양은 물론 실생활로의 전이력 높은 학습으로 전개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인공지능 교육을 함에 있어 학생들의 인공지능 역량 함양이라는 목표를 달성함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해주는 형태의 생동감 있는 수업 설계의 토대를 마련한 데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