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3. 연구의 제한점 14
4. 연구의 기대 효과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인공지능 기초원리 16
2. 메타버스 활용 교육 18
3. 개념 기반 탐구학습 20
가. 탐구 기반 학습 20
나. 개념 기반 학습 21
다. 개념 기반 탐구학습의 적용 사례 분석 23
Ⅲ. 메타버스 연계 인공지능 기초원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24
1. 교육 환경 분석 24
가. 교육과정 분석 24
나. 학습자 분석 25
다. 교육 기자재 분석 26
2. 메타버스 연계 인공지능 기초원리 개념 기반 탐구학습 프로그램 개발 27
가. 메타버스 학습 환경 구축 방안 모색 27
나. 메타버스 연계 인공지능 기초원리 개념 기반 탐구학습 프로그램 개발 29
Ⅳ. 적용 결과 및 분석 39
1. 연구 설계 및 절차 39
가. 연구 대상 선정 39
나. 검사 도구 선정 39
다. 연구 계획 40
라. 연구 절차 41
2. 연구 결과 분석 42
Ⅴ.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6
참고 문헌 47
Abstract 52
부록 54
[부록 1] AI 인식 및 태도 검사지 54
[부록 2] Flutter 활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그래밍 일부 발췌 56
〈표 Ⅱ-1〉 국내 초등학교의 인공지능 교육 분야와 학습 요소 16
〈표 Ⅱ-2〉 국내외 개념 기반 탐구학습 적용 사례 23
〈표 Ⅲ-1〉 교육과정 관련 요구분석 24
〈표 Ⅲ-2〉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경험 여부 25
〈표 Ⅲ-3〉 교육 기자재 현황 분석 26
〈표 Ⅲ-4〉 메타버스 플랫폼 별 특징 비교 27
〈표 Ⅲ-5〉 AI 교육에 관한 학계 연구 자료 분석 29
〈표 Ⅲ-6〉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기초원리 30
〈표 Ⅲ-7〉 Flutter와 Native 개발 사례 비교 30
〈표 Ⅲ-8〉 모듈 형식 웹 애플리케이션의 종류 31
〈표 Ⅲ-9〉 메타버스 및 간단한 인공지능 체험 33
〈표 Ⅲ-10〉 인공지능과 데이터의 관계 체험 35
〈표 Ⅲ-11〉 인공지능과 데이터 관련 개념 이해의 확장 36
〈표 Ⅲ-12〉 수집 데이터 확인 36
〈표 Ⅲ-13〉 학습한 개념의 정리를 위한 토의 38
〈표 Ⅳ-1〉 연구 대상 39
〈표 Ⅳ-2〉 연구의 구성 40
〈표 Ⅳ-3〉 연구의 흐름 41
〈표 Ⅳ-4〉 인공지능 인식 및 태도 사전·사후 검사 결과 (신뢰도 검사) 42
〈표 Ⅳ-5〉 인공지능 인식 및 태도 사전·사후 검사 결과 (Wilcoxon 부호순위 검정) 43
[그림 Ⅱ-1] 메타버스의 유형 18
[그림 Ⅱ-2] 교수연속체에서의 교수학습 유형 21
[그림 Ⅱ-3] 교과에 따른 지식 및 과정의 구조 22
[그림 Ⅲ-1] 게더타운과 웹 애플리케이션의 연결 구조 28
[그림 Ⅲ-2] 개념 기반 탐구학습 단계 32
[그림 Ⅲ-3] AutoDraw 구동 화면 34
[그림 Ⅲ-4] 데이터 재수집으로 향상된 정확도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