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배경에서 가장 첫 번째로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디지털 전환'을 언급할 만큼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인공지능 교육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교육부의 교재 등을 통해 인공지능의 원리와 만드는 과정 탐색을 통한 실생활로의 전이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요구와 달리 현장에서 사용되는 교재, 현장 교육과 선행 연구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은 단순한 실습, 지식 전달, 놀이, 체험과 같은 교육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체험 위주의 교육은 인공지능 교육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비지도학습 기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구 J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4주에 걸쳐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본 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학습자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전반에 유의미한 향상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정성적 분석을 통해 실생활로의 전이와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도 또한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지도학습과 언플러그드 중심의 기존 인공지능 교육을 비지도학습과 학생 주도적 문제 해결의 영역까지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앞으로의 인공지능 교육 관련 연구의 발판이 되어 인공지능 교육의 정착과 발전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