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데이터 리터러시 12
가. 데이터 리터러시의 개념 12
나. 데이터 리터러시의 구성요소 13
2. 데이터 시각화 15
가. 데이터 시각화의 개념 및 필요성 15
나. 데이터 시각화와 파이썬 16
3. 백워드 설계 17
가. 백워드 설계의 개념 17
나. 백워드 설계의 단계 18
3. 선행 연구 20
Ⅲ.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22
1. 교육 프로그램 설계 22
2. 교육 프로그램 개발 23
가. 1단계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23
나. 2단계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25
다. 3단계 학습 경험 계획하기 28
3. 교육 프로그램 타당화 37
Ⅳ. 적용결과 및 분석 39
1. 연구 대상 39
2. 검사 도구 39
3. 연구 설계 및 절차 40
가. 연구 설계 40
나. 연구 절차 41
4. 실험 집단 사전-사후 검사 결과 분석 42
Ⅴ. 결론 43
참고문헌 44
Abstract 47
부록 48
[부록 1] 데이터 리터러시 검사지 48
[부록 2] 전문가 타당화 질문지 49
[부록 3]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 프로그램 차시 계획 54
〈표 Ⅱ–1〉 데이터 리터러시의 구성요소 13
〈표 Ⅱ–2〉 컴퓨터 교육에서 데이터 리터러시 구성요소 14
〈표 Ⅱ–3〉 데이터 리터러시의 구성요소 및 세부역량 14
〈표 Ⅱ–4〉 데이터 시각화의 개념 정의 15
〈표 Ⅱ–5〉 김정아 외(2019)의 데이터 시각화 교육 내용 16
〈표 Ⅲ-1〉 심층 면담 개요 22
〈표 Ⅲ–2〉 데이터 시각화 교육 프로그램 목표 설정 24
〈표 Ⅲ–3〉 데이터 시각화 교육 프로그램 수행과제 26
〈표 Ⅲ–4〉 데이터 시각화 교육 프로그램 평가 준거 27
〈표 Ⅲ–5〉 WHERETO 요소의 의미 28
〈표 Ⅲ–6〉 데이터 시각화 교육 학습 경험 계획 29
〈표 Ⅲ–7〉 문제 상황 제시 및 학습 계획하기 30
〈표 Ⅲ–8〉 검색어 분석하기 30
〈표 Ⅲ–9〉 학생 수 분석하기 32
〈표 Ⅲ–10〉 PAPS 기록 분석하기 34
〈표 Ⅲ–11〉 학교 문제 해결하기 36
〈표 Ⅲ–12〉 교육 프로그램 타당화에 참여한 전문가 프로필 37
〈표 Ⅲ–13〉 전문가 타당화 평가 결과 38
〈표 Ⅳ–1〉 연구 대상의 구성 39
〈표 Ⅳ–2〉 데이터 리터러시 영역별 평가 문항 40
〈표 Ⅳ–3〉 연구 설계 41
〈표 Ⅳ–4〉 연구 절차 41
〈표 Ⅳ–5〉 실험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N=24) 42
[그림 Ⅱ–1] 백워드 설계 템플릿 2.0버전 1단계 18
[그림 Ⅱ–2] 백워드 설계 템플릿 2.0버전 2단계 19
[그림 Ⅱ–3] 백워드 설계 템플릿 2.0버전 3단계 20
[그림 Ⅲ-1] 백워드 설계의 단계 23
[그림 Ⅲ–2] GRASPS 조직자 25
[그림 Ⅲ-3] 검색어 데이터 예시 31
[그림 Ⅲ-4] 검색어 데이터 시각화 31
[그림 Ⅲ-5] 검색어 분석 학생 활동지 32
[그림 Ⅲ-6] 학생 수 데이터 예시 33
[그림 Ⅲ-7] 학생 수 데이터 시각화 33
[그림 Ⅲ-8] 학생 수 분석 학생 활동지 34
[그림 Ⅲ-9] PAPS 기록 데이터 예시 35
[그림 Ⅲ-10] PAPS 기록 데이터 시각화 35
[그림 Ⅲ-11] PAPS 기록 분석 학생 활동지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