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데이터의 가치를 알고 활용하는 역량이 중요시되고 있다. 데이터 리터러시란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 내고 실제 생활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며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해내는 능력, 더 나아가 데이터로 타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데이터 리터러시를 길러주기 위한 다양한 교육들이 선행되고는 있지만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단순히 주어진 데이터를 단편적으로 해석해 보는 수준에 머물러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를 활용한 생활 속 문제해결'이라는 데이터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데이터 리터러시 신장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광역시 A초등학교 5학년 24명 단일집단을 대상으로 5주간 10차시의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로 데이터 리터러시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데이터 리터러시를 구성하는 3개 영역 전반에 유의미한 수준의 향상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데이터 리터러시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집단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해 보았다.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 프로그램과 타 데이터 시각화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를 통해 파이썬 활용 데이터 시각화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한 데이터 리터러시 신장의 효과성을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