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내용 11
3.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다문화 수용성의 개념 12
2. 유아기 그림 동화책의 교육적 가치 14
3. 선행연구 15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및 절차 18
가. 연구 대상 18
나. 연구 절차 18
2. 연구 설계 20
3. 도서 선정 20
4. 검사도구 22
5. 자료 분석 23
Ⅳ. 연구 결과 24
1. 프로그램의 개발 24
가. 프로그램의 방향 24
나. 프로그램의 목표 24
다. 프로그램의 구성 25
2. 집단 간 동질성 검사 31
3. 효과 분석 31
가. 실험집단 및 비교 집단의 사전, 사후 차이 검증 31
나. 실험집단 및 비교 집단의 사후 차이 검사 차이 검증 33
Ⅴ. 논의 및 결론 35
1. 논의 35
2. 결론 및 제언 36
참고 문헌 37
Abstract 39
부록 41
[부록 1] 교수·학습 프로그램 활동 내용 42
[부록 2] 유아 다문화 수용성 검사 도구 52
〈표 Ⅲ-1〉 연구 대상 18
〈표 Ⅲ-2〉 실험 설계 20
〈표 Ⅲ-3〉 그림동화책 목록 21
〈표 Ⅲ-4〉 다문화 수용성 평정 척도 하위요인 및 신뢰도 22
〈표 Ⅳ-1〉 프로그램 개요 25
〈표 Ⅳ-2〉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사 31
〈표 Ⅳ-3〉 실험 집단 및 비교 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차이 검증 32
〈표 Ⅳ-4〉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사후 검사 차이 검증 결과 33
[그림 Ⅲ-1] 연구의 절차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