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프로젝트 접근법 12
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12
나.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13
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13
2. 유아 창의성 교육 14
가. 창의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14
나. 유아 창의성과 놀이 18
3.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아 창의성과의 관계 19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참여자 21
2. 연구 기간 및 절차 22
3. 자료 수집 22
가. 참여관찰 23
나. 심층면담 23
다. 기타 자료 23
4. 자료 분석 및 해석 24
5.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24
Ⅳ. 프로젝트 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의 실제 25
1. 준비 단계 25
2. 시작 단계 26
가. 주제의 발현 26
나. 브레인스토밍, 주제망 구성, 질문목록 작성 27
3. 전개 및 마무리 단계 28
4. 〈겨울놀이〉 프로젝트 활동의 전 과정 28
Ⅴ. 〈겨울놀이〉 프로젝트를 활동을 통한 만 5세 유아의 창의성 신장 30
1. 〈겨울놀이〉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창의적 사고능력 신장 32
2. 〈겨울놀이〉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창의적 태도 신장 60
Ⅵ. 논의 79
Ⅶ.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2. 제언 82
참고 문헌 84
Abstract 87
〈표 Ⅱ-1〉 다양한 학자들이 주장하는 창의성의 인지적 요인 15
〈표 Ⅱ-2〉 다양한 학자들이 주장하는 창의성의 정의적 요인 15
〈표 Ⅱ-3〉 창의성의 구성요소 16
〈표 Ⅳ-1〉 유아 질문 목록표 27
〈표 Ⅳ-2〉 〈겨울놀이〉 프로젝트 활동의 전체 과정표 29
[그림 Ⅴ-1] 유아들이 표현한 눈의 모습 34
[그림 Ⅴ-2] 유아들이 다양하게 표상한 눈의 모습 35
[그림 Ⅴ-3] 유아들이 표상한 트리의 모습 40
[그림 Ⅴ-4] 루돌프와 산타 역할 놀이를 하는 모습 43
[그림 Ⅴ-5] 눈으로 다양한 놀이를 하는 모습 52
[그림 Ⅴ-6] 플레이콘으로 만든 눈의 모습 65
[그림 Ⅴ-7] 행복한 눈세상의 약속 안내판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