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겨울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창의성 신장이 어떠한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상북도 M시에 소재한 A 단설유치원 만 5세반 23명(남9명, 여14명)이며, 본 연구의 기간은 2020년 12월~ 2023년 2월까지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이며 〈겨울〉 프로젝트 활동 과정에서 참여관찰, 심층면담, 기타 자료(학부모 면담, 학습 결과물)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겨울놀이〉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창의적 사고능력이 신장되었다. 유아들은 겨울과 관련된 여러 대상에 대하여 다양한 표상 재료와 방식을 떠올리고자 시도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독창성이 증진되었다. 또 겨울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를 또래와 함께 만들어가고 즐겁게 놀이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실행함으로써 유아의 유창성이 증진되었다.
둘째, 〈겨울놀이〉프로젝트를 통해 유아의 창의적 태도가 증진되었다.
유아들은 프로젝트에서 주변을 관찰하면서 새로운지식을 알아보고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며 타인의 생각을 수용함으로써 개방성이 증진되었고, 친구와 주변 사람들의 긍정적인 피드백과 놀이 결과물을 스스로 확인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자기신뢰감이 길러졌다.
결론적으로 〈겨울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유아의 창의적 사고능력과 창의적 성격이 길러짐으로써 창의성이 신장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