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텃밭〉 프로젝트 13
2. 유아 인성교육 15
가. 유아 인성교육의 개념 15
나.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16
3. 〈텃밭〉 프로젝트와 유아 인성 발달 간의 관계 17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 참여자 19
2. 연구 기간 및 절차 20
3. 자료 수집 20
가. 참여관찰 20
나. 심층면담 21
다. 기타 자료 21
4. 자료 분석 및 해석 22
5.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22
Ⅳ. 프로젝트 활동의 실제 24
1. 준비 단계 24
2. 시작 단계 25
3. 전개 및 마무리 단계 27
4. 〈텃밭〉 프로젝트 수행의 전체적 과정 28
Ⅴ. 〈텃밭〉 프로젝트를 통한 만 3세 유아의 바른 인성 함양 31
1. 〈텃밭〉 프로젝트를 통한 타인과의 관계 측면에서의 인성 함양 33
2. 〈텃밭〉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생명존중인식 측면에서의 인성 함양 58
Ⅵ. 논의 82
Ⅶ. 결론 및 제언 84
1. 결론 84
2. 제언 85
참고 문헌 87
Abstract 90
〈표 Ⅱ-1〉 인성 덕목별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17
〈표 Ⅳ-1〉 〈텃밭〉 프로젝트 수행의 전체적 과정표 29
[그림 Ⅴ–1] 텃밭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55
[그림 Ⅴ–2] 애벌레와 관련된 놀이 67
[그림 Ⅴ–3] 유아들이 그림으로 표상한 텃밭 식물의 열매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