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캠핑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만 4세 유아의 창의성 신장이 어떠한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 참여자는 D시에 소재한 J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4세 1학급 19명(남 10명, 여 9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기간은 2022년 4월부터 2022년 7월까지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이며 〈캠핑놀이〉 프로젝트 과정에서 참여관찰, 심층면담, 기타 자료(놀이기록, 일화기록, 활동 결과물, 사진 및 동영상 자료,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학부모 상담자료, 교사저널 등)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캠핑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만 4세 유아의 창의적 사고가 신장되었다. 또래 및 교사와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면서 기발한 생각을 떠올리고, 놀이에 필요한 소품을 새롭게 발견하거나 만든 후 가작화하여 독특한 의미를 부여하며,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표상으로 표현함으로써 독창성이 신장되었다. 또한, 놀이 소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통해 놀이 소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놀이 중에 발견한 문제를 면밀하게 살펴보고 문제해결을 시도함으로써 정교성이 신장되었다.
둘째, 〈캠핑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만 4세 유아의 창의적 태도가 신장되었다. 캠핑과 관련된 경험을 나누고 함께 알아감으로써 스스로 즐거움을 느끼고 놀이에 자율적으로 참여했으며, 캠핑놀이를 반복하면서 놀이에 몰입하며 놀이를 확장하고, 프로젝트 과정 중 마주한 문제 상황에서 도전적으로 직면하며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자발성이 신장되었다. 그리고 놀이 과정에서 새롭고 다양한 경험을 시도하였고, 나와 친구의 서로 다른 생각과 표현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함으로써 개방성이 신장되었다.
결론적으로 〈캠핑놀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만 4세 유아의 독창성과 정교성이라는 창의적 사고가 신장되었으며, 자발성과 개방성이라는 창의적 태도가 신장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