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달팽이〉 프로젝트 13
2. 유아의 과학적 탐구력 15
가. 과학과정기술 15
나. 과학적 태도 17
3. 〈달팽이〉 프로젝트와 유아의 과학적 탐구력과의 관계 20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 참여자 22
2. 연구 기간 및 절차 23
3. 자료 수집 23
가. 참여 관찰 23
나. 심층 면담 24
다. 기타자료 24
4. 자료 분석 및 해석 25
5.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26
Ⅳ. 프로젝트 활동의 실제 27
1. 준비 단계 27
2. 시작 단계 28
가. 주제 발현 28
나. 브레인스토밍, 유목화 및 표제 붙이기, 주제망 작성 29
3. 전개 및 마무리 단계 30
4. 〈달팽이〉 프로젝트 활동의 전체적 과정 31
Ⅴ. 〈달팽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유아의 과학적 탐구력 증진 35
1. 〈달팽이〉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과학과정기술 증진 37
2. 〈달팽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유아의 과학적 태도 증진 67
Ⅵ. 논의 92
Ⅶ. 결론 및 제언 95
1. 결론 95
2. 제언 96
참고 문헌 98
Abstract 101
부록 103
〈표 Ⅳ-1〉 〈달팽이〉 프로젝트 활동의 전체적 과정표 31
[그림 Ⅴ-1] 달팽이 패각이 감기는 방향을 그림으로 표상한 결과물 39
[그림 Ⅴ-2] 껍데기가 빈 달팽이와 껍데기가 깨진 달팽이 40
[그림 Ⅴ-3] 새로운 달팽이를 관찰하는 유아들 41
[그림 Ⅴ-4] 먹이에 따른 달팽이 똥 색깔 44
[그림 Ⅴ-5] 껍데기가 깨진 달팽이 49
[그림 Ⅴ-6] 달팽이가 낳은 알 51
[그림 Ⅴ-7] 달팽이 알을 그림으로 표상한 결과물 53
[그림 Ⅴ-8] 부화한 알 옮기기 71
[그림 Ⅴ-9] 달팽이 씻겨주기 79
[그림 Ⅴ-10] 난각 가루 만들기 83
[그림 Ⅴ-11] 유아들이 집에서 가져온 난각 가루 85
[그림 Ⅴ-12] 냠냠특공대 관련 이야기 나누기 87
[그림 Ⅴ-13] 유아들이 집에서 가져온 달팽이 관련 도서 89
[그림 Ⅴ-14] 매일 다른 종류의 나뭇잎을 가져와 냠냠이에게 주는 유아들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