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달팽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과학적 탐구력 증진이 어떠한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 참여자는 D시 소재의 D유치원 만5세반 1개 학급 28명(남 14명, 여 14명)으로 연구 기간은 2022년 4월 ~ 2022년 10월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질적 연구의 문화 기술적 연구 방법 중 James Spradley(박종흡 역, 2003)가 제안한 방법으로 프로젝트 활동 과정에서 참여 관찰, 심층 면담, 기타자료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달팽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이 증진된다. 유아는 달팽이를 반복적으로 관찰하고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며 주의 갚게 탐색함으로써 관찰하기 능력이 증진된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탐구하며 교사,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추론하기 능력이 증진된다.
둘째, 〈달팽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과학적 태도가 증진된다. 유아는 달팽이에 대해 궁금한 것을 반복적으로 질문하고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가지며 이를 탐구하려는 호기심이 증진된다. 또한 프로젝트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호기심을 해결하려는 적극성이 증진된다.
결론적으로 〈달팽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관찰하기와 추론하기의 과학과정기술과 호기심과 적극성의 과학적 태도가 증진됨으로써 궁극적으로 유아의 과학적 탐구력이 증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