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해 긴급하게 진행되었던 초등 영어 원격수업의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초등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뒤 향후 진행될 원격교육의 방향성과 관련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에 근무 중인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 194명의 응답을 정리 및 분석한 연구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설문에 응답한 연구 대상자들은 대부분 COVID-19 상황 동안 이루어진 초등 영어 원격수업에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경험이 있으며, 주로 데스크톱 컴퓨터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인의 정보통신 기기 및 기술 활용 능력과 관련하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플랫폼 세 영역 모두 5점 척도 중 평균 4점 이상의 높은 수준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 대상자들은 초등 영어 교과 특성과 관련하여 차시별 수업 방식 구분이 어느 정도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 수업 시 차시별 수업 방식 구분을 둔 연구 대상자의 비율은 낮았다.
셋째, 초등 영어 원격수업 방식별 만족도는 실시간 쌍방향, 과제 수행 중심, 콘텐츠 활용 중심(강의형), 콘텐츠 활용 중심(강의 및 활동형) 순으로 높았다.
넷째, 평가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평가 방식, 평가 관리 용이 등의 이유로 보통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응답자가 있었다. 하지만 만족도와 상관없이 응답자들은 대체로 신뢰도 문제를 지적하였고, 학습 내용의 성취에서 인지적 영역의 평가는 가능하지만, 태도와 같은 정의적 영역의 평가는 힘들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다섯째, 수업 방식별로 다양한 문제점이 제시되었고, 그중 공통된 것은 학생의 수업 참여 유도의 어려움이었다. 이와 같은 문제점 해결을 위해서 다양한 교수 학습 콘텐츠 개발 및 보급이 가장 시급한 개선점으로 꼽혔다. 그뿐만 아니라 개방형 질문에 제시된 응답에서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 환경 개선, 역량 개발과 관련된 요구를 발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