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SNS사회자본과 디지털시민성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대구에 소재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으로 총 389명의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IBM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 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SNS사회자본이 디지털시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매개효과 검증 절차를 사용하였고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SNS사회자본은 디지털시민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SNS사회자본의 하위 요인 중 온라인연결형사회자본이 디지털시민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온라인결속형사회자본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청소년의 SNS사회자본은 임파워먼트에 의미있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SNS사회자본의 하위 요인인 온라인결속형사회자본과 온라인연결형사회자본 모두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임파워먼트가 디지털시민성에 의미있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임파워먼트의 하위 요인 중 개인결정과 공동체 인식이 디지털시민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개인적능력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SNS사회자본, 디지털시민성, 임파워먼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SNS사회자본과 디지털시민성, 임파워먼트가 상호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위계적 회귀분석과 Sobel Test 결과, SNS사회자본과 디지털시민성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는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SNS사회자본이 디지털시민성에 영향을 미치고, 임파워먼트가 SNS 사회자본과 디지털시민성의 관계에서 의미있는 매개효과가 있음을 밝혀 주고 있다. 따라서 SNS사회자본은 미디어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 타인과 소통하고, 사회구성원으로 살아 갈 청소년에게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 임파워먼트를 증진시킴으로써 청소년이 디지털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 소양,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