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17
3. 연구의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20
1. 게이미피케이션 20
가. 게이미피케이션의 정의 20
나. 게이미피케이션의 구성요소 23
다.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의 선행연구 27
2. 영어 교육과 영어 어휘 29
가. 어휘의 개념 29
나. 어휘의 중요성 30
다. 영어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의 선행연구 33
III. 연구 방법 36
1. 연구 대상 36
가. 연구 집단 구성 및 특성 36
나.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정 37
2. 연구 기간 및 절차 38
3. 연구 도구 39
가. 사전·사후 영어 어휘 능력 검사지 40
나.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설문지 41
다. 사후 인식 조사 설문지 41
라. 카훗(Kahoot!) 42
4. 수업 설계 44
가. 차시별 학습내용 44
나. 교수 절차 46
다. 수업지도안 49
5. 자료 분석 방법 50
IV. 연구 결과 및 논의 51
1. 영어 어휘력 결과 51
가. 집단 간 사후 어휘 능력 비교 51
나. 집단 별 사전·사후 어휘 능력 비교 52
다. 집단 내 성취도에 따른 사전·사후 어휘 능력 비교 53
2. 정의적 영역 결과 56
가. 실험집단 사전·사후 점수 비교 56
나. 실험집단 성취도에 따른 정의적 영역 비교 59
3. 사후 인식 조사 설문 결과 60
가. 설문 조사 60
나. 소감문 61
V.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국문초록 74
부록 14
〈부록 1〉 사전 어휘 능력 검사지 76
〈부록 2〉 사후 어휘 능력 검사지 77
〈부록 3〉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검사지 78
〈부록 4〉 사후 설문지 79
〈표 1〉 게이미피케이션의 정의 21
〈표 2〉 게이미피케이션 구성요소 25
〈표 3〉 게이미피케이션 항목별 구성요소 26
〈표 4〉 어휘의 분류 30
〈표 5〉 어휘의 중요성 31
〈표 6〉 2015 개정 교육과정 : 어휘영역 32
〈표 7〉 연구 대상 37
〈표 8〉 집단 간 동질성 검사 결과 37
〈표 9〉 연구 절차 및 활동 39
〈표 10〉 목표 어휘 40
〈표 11〉 차시별 학습 내용 45
〈표 12〉 수업 설계 내용 46
〈표 13〉 실험집단 수업지도안 예시 49
〈표 14〉 집단 간 사후 어휘 능력 차이 52
〈표 15〉 사전·사후 영어 어휘 능력 검사 결과 53
〈표 16〉 집단 내 성취도에 따른 사전·사후 어휘 능력 비교 54
〈표 17〉 실험 집단의 정의적 영역 설문지 응답 결과 56
〈표 18〉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전체 문항 결과 비교 58
〈표 19〉 실험집단 성취도에 따른 정의적 영역 비교 59
〈표 20〉 사후 설문 결과 61
〈표 21〉 사후 소감문 63
〈그림 1〉 게이미피케이션 구글 트렌드 연도별 그래프 22
〈그림 2〉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의 결과 28
〈그림 3〉 카훗 그림 자료(카훗 홈페이지) 43
〈그림 4〉 어휘 수업에 사용된 PPT 예시(천재교육) 47
〈그림 5〉 카훗 문제 예시 48
〈그림 6〉 카훗 수업 현장 사진 48
〈그림 7〉 집단 내 성취도에 따른 사전·사후 어휘 능력 그래프 55
〈그림 8〉 사전·사후 집단 간 어휘 학습격차 그래프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