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1) 연구방법 14
2) 연구의 구성 15
Ⅱ. 이론적 배경 17
1. 홈베이킹 클래스 17
1) 홈베이킹의 정의 17
2) 홈베이킹 클래스의 정의 19
3) 홈베이킹 클래스에 관한 선행연구 21
2. 체험 27
1) 체험의 개념 27
2) 전략적 체험모듈(SEMs; 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30
3) 체험에 관한 선행연구 35
3. 교육장 이미지 42
1) 교육장 이미지의 개념 42
2) 교육장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45
4. 고객 태도 50
1) 고객 태도의 개념 50
2) 고객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52
5. 교육장 애호도 56
1) 교육장 애호도의 개념 56
2) 교육장 애호도에 관한 선행연구 59
Ⅲ. 연구방법 64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4
1) 연구모형 64
2) 가설설정 65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구성요인 71
1) 홈베이킹 클레스 71
2) 체험 72
3) 교육장 이미지 77
4) 고객 태도 79
5) 교육장 애호도 81
3. 조사 설계 83
1) 표본 대상 및 자료의 수집 83
2) 설문지 구성 83
3) 자료의 분석방법 86
Ⅳ. 실증분석 결과 87
1. 기초통계 분석 8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87
2) 홈베이킹 클래스 이용행태 특성 89
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2
3. 상관관계분석 97
4. 가설검정 99
1) 경로분석 99
2) 교육장 이미지의 매개효과 검증 104
Ⅴ. 결론 및 고찰 109
1. 연구 결과의 요약 109
1) 기초통계에 관한 요약 109
2) 가설검증 요약 112
2. 시사점 114
1) 학문적 시사점 114
2) 실무적 시사점 116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19
참고문헌 120
Abstract 139
부록 142
〈표Ⅱ-1〉 홈베이킹 클래스에 관한 선행연구 25
〈표Ⅱ-2〉 체험의 구성요인 34
〈표Ⅱ-3〉 체험에 관한 선행연구 40
〈표Ⅱ-4〉 교육장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48
〈표Ⅱ-5〉 고객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55
〈표Ⅱ-6〉 교육장 애호도에 관한 선행연구 63
〈표Ⅲ-1〉 체험요소의 측정항목 76
〈표Ⅲ-2〉 교육장 이미지 측정항목 78
〈표Ⅲ-3〉 고객 태도 측정항목 80
〈표Ⅲ-4〉 교육장 애호도 측정항목 82
〈표Ⅲ-5〉 설문지 구성의 세부항목 85
〈표Ⅳ-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8
〈표Ⅳ-2〉 홈베이킹 이용행태 특성 91
〈표Ⅳ-3〉 체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5
〈표Ⅳ-4〉 종속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6
〈표Ⅳ-5〉 상관관계분석 98
〈표Ⅳ-6〉 체험요인이 교육장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99
〈표Ⅳ-7〉 체험요인이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 100
〈표Ⅳ-8〉 교육장 이미지가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 101
〈표Ⅳ-9〉 체험요인이 교육장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102
〈표Ⅳ-10〉 교육장 이미지가 교육장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102
〈표Ⅳ-11〉 고객 태도가 교육장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103
〈표Ⅳ-12〉 체험과 태도의 관계에서 교육장 이미지의 매개효과 검증 106
〈표Ⅳ-13〉 체험과 교육장 애호도의 관계에서 교육장 이미지의 매개효과 검증 108
〈그림Ⅰ-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Ⅲ-1〉 연구모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