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문제 13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4
가. 체육지도자의 정의 14
나. 체육·스포츠지도자 기술등급 제도 15
다. 학력 교육 15
라. 비학력 교육 15
마. 직무 교육 15
바. 성인교육과 계속교육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체육·스포츠지도자의 정의 17
2. 체육·스포츠지도자의 발전과정 19
3.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의 학력과 비학력 교육 현황 21
가.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의 학력 교육 현황 21
나.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의 비학력 교육 현황 34
4. 한국·미국·영국·일본·캐나다 체육·스포츠지도자의 학력 교육 현황 39
가. 체육·스포츠지도자의 학력 교육 계획 39
나. 체육·스포츠지도자의 학력 교육과정 내용 40
다. 체육·스포츠지도자의 학력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41
5. 한국·미국·영국·일본·캐나다 체육·스포츠지도자의 비학력 교육 현황 41
가. 체육·스포츠지도자의 비학력 교육 계획 소개 41
나. 체육·스포츠지도자의 양성 제도에 연구 42
다. 체육·스포츠지도자의 계속 교육에 연구 44
라. 체육·스포츠지도자의 발전 추세 연구 45
Ⅲ. 연구방법 46
1. 자료 수집 방법 46
2. 연구 설계 46
3. 자료 기술 방법 47
Ⅳ. 연구결과 49
1.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 발전의 다양한 단계 49
가.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초보적인 탐색 시기(1949-1956년) 49
나.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초보적인 창립 시기(1957-1965년) 50
다.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침체와 발전 시기(1966-1976년) 53
라.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회복과 조정 시기(1977-1985년) 54
마.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개혁과 보완 시기(1986-현재) 57
2.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의 학력과 비학력 교육의 특징과 미비점 63
가.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의 학력 교육 현황 63
나.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의 비학력 교육 현황 70
3. 한국·미국·영국·일본·캐나다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현황과 특징 73
가. 한국 체육·스포츠지도자의 교육 현황 73
나. 미국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현황 83
다. 영국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현황 94
라. 일본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현황 106
마. 캐나다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현황 114
4. 중국과 한국·미국·영국·일본·캐나다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비교 124
가. 중국과 한국·미국·영국·일본·캐나다 체육·스포츠지도자의 학력 교육 비교 125
나. 중국과 한국·미국·영국·일본·캐나다 체육·스포츠지도자 비학력 교육의 비교 129
Ⅴ. 논의 135
1.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 발전의 다양한 단계 135
가. 초보적인 탐색 시기(1949-1956년) 135
나. 초보적인 창립 시기(1957-1965년) 135
다. 침체와 발전 시기(1966-1976년) 136
라. 회복과 조정 시기(1977-1985년) 136
마. 개혁과 보완 시기(1986-현재) 136
2.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의 학력과 비학력 교육의 특징과 미비점 137
1)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의 학력 교육의 특징과 미비점 137
2)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의 비학력 교육의 특징과 미비점 139
3. 한국·미국·영국·일본·캐나다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현황과 특징 141
1) 한국·미국·영국·일본·캐나다 체육·스포츠지도자 학력 교육의 현황과 특징 141
2) 한국·미국·영국·일본·캐나다 체육·스포츠지도자 비학력 교육의 현황과 특징 143
4. 중국과 한국·미국·영국·일본·캐나다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비교 145
1) 한국·미국·영국·일본·캐나다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의 경험과 시사점 145
2)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 교육 보완을 위한 대책 148
Ⅵ. 결론 및 제언 151
1. 결론 151
2. 제언 153
참고문헌 155
Abstract 174
표 Ⅳ-1. 직무조건의 비교 52
표 Ⅳ-2. 각급 체육지도자의 직무 조건 56
표 Ⅳ-3. 중국 체육지도자의 학력별 통계 63
표 Ⅳ-4. 각 차원 학력 교육 육성 목표 64
표 Ⅳ-5. 후베이 체육직업학원 운동훈련 전문과정 설치 67
표 Ⅳ-6. 상하이체육학원 운동훈련(우수운동선수) 전문과정 설치 68
표 Ⅳ-7. 난징대학 체육교육훈련학 석사과정 설치 68
표 Ⅳ-8. 상하이체육학원 체육석사 전문학위과정 설치 69
표 Ⅳ-9. 한국 대학 체육 교육 과정의 목표 분석 73
표 Ⅳ-10. 장안대학교 생활체육부 과정 75
표 Ⅳ-11. 체육지도자 지도 대상과 분야 79
표 Ⅳ-12. 체육지도자 자격감정기구 80
표 Ⅳ-13. 체육지도자 연수기관 80
표 Ⅳ-14. 체육지도자 자격검정고시 과목 82
표 Ⅳ-15. 미국 NCACE 인증 대학의 체육지도자 교육 계획 84
표 Ⅳ-16. University of Southern Mississippi 체육지도자 교육 이학 학사 학위 과정 내용 87
표 Ⅳ-17. Southern Arkansas University와 Georgia Southern University 체육지도자 대학원 학위 계획 과정 내용 88
표 Ⅳ-18. 미국 대학교 과정 평가 등급 체계 90
표 Ⅳ-19. NFHS 전국 인증 체육지도자 계획 요구 사항 91
표 Ⅳ-20. 영국 체육지도자 협회의 전략 행동 95
표 Ⅳ-21. 영국 고등교육 학위 등급 구분 101
표 Ⅳ-22. 영국 크리켓 협회 지도자 교육 계획 104
표 Ⅳ-23. 일본 일부 대학교 체육지도자 인증 자격 유형 107
표 Ⅳ-24. 일본체육협회 경기체육지도자 자격 요구 112
표 Ⅳ-25. University Laval 학부 운동 개입 학사 학위 과정 117
표 Ⅳ-26. University of Calgary 운동기능학 지도자 전공 과정 118
표 Ⅳ-27. 캐나다 대학 과정 평가 등급 119
표 Ⅳ-28. NCCP 고급 지도자 자격증 계획 과정 모듈 120
표 Ⅳ-29. 캐나다 국가 체육지도자 인증 계획의 분류와 등급 요구 122
표 Ⅳ-30. 체육지도자 교육 계획 조직 기구의 비교 130
표 Ⅳ-31. 체육지도자 교육 계획 기술 등급 구분 비교 131
표 Ⅴ-1. 체육지도자 학력 교육의 학생 모집 방식 138
그림 Ⅲ-1. 연구 설계 47
그림 Ⅳ-1. 중국 체육·스포츠지도자 직무 교육 조직 관리 체계 70
그림 Ⅳ-2. 한국국민체육진흥공단 관리조직기구 78
그림 Ⅳ-3. 영국 체육지도자 러닝 프레임워크 96
그림 Ⅳ-4. UKCC 교육 인증 체계 103
그림 Ⅳ-5. JSPO 조직 구조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