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시성 타이위안시(太原市) 칭쉬현(清徐縣)에 위치한 쉬거우진(徐溝鎮)은 중국 민속 예술의 고향이다. 쉬거우(徐溝) 베이톄군(背鐵棍)은 오랜 역사를 가진 한족 민속 행사로, '무언의 연극' , '공중 무용' , '이동하는 곡예' 로 불리우며, 국가무형문화재로 높은 문화적·경제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베이톄군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현재 상황을 감안하여, 베이톄군의 사회적 기능과 그 안에 담긴 민족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는 현실적인 시급성과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쉬거우 베이톄군의 가장 원시적인 사회적 기능은 비가 오기를 기원하는 것이며 신을 즐겁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 후 수백 년 동안, 쉬거우 베이톄군의 사회적 기능은 주로 대중오락으로 바뀌었으며, 한족의 민속놀이로서, 오락적 행사를 통해 도덕적 교화가 스며들게 하였다.
서구가 장기간 건조했기 때문에 현지 백성들은 자주 기우제를 지냈다. 비가 내린 후 사람들은 용왕의 소상을 들고 행진하면서 감사를 표시하는데 이를 사신(謝神)이라고 하였다.쉬거우 베이톄군의 근원으로, 사신은 인도에서 전해진 '행상(行像)' 제사와 중국 본토의 대각(擡閣) 등 기우제(祈雨)를 지내는 풍속의 영향을 받았다. 포우(布雨)의 신과 그 절차에 대한 이중 모방을 통해 제사 의례를 만들었다. 필자는 쉬거우(徐溝) 지역 민간의 여러 물 신에 대한 숭배와 신들의 지역 관할의 개념이 용왕의 모형을 들고 다니며 기우하는 심리적 기초임을 발견하였다. 기우 제사의 대상인 용왕은 수성(獸性), 인간성(人性), 신성(神性)을 겸비하고 있으며, 현지 백성들도 이 세 가지 용왕의 성격에 의해 기우 제사의 세부 사항을 만들었다.
쉬거우(徐溝) 베이톄군(背鐵棍)의 주요 사회적 기능이 대중오락으로 변경된 후 그것은 정월에 행하는 축제 행사가 되었다. 사람들은 무대없이 공연했으며, 배우와 관객을 구별하지 않고, 예교의 속박에서 벗어났다.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은 서로 화목하고 친밀한 관계를 보이며, 대중적인 활동이 되었다. 베이톄군은 현실의 규칙 질서에 의해 억압되고 묶여있는 사람들의 불만과 그것을 깨뜨리려는 욕망을 표현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지고지상의 신권과 황제의 권위에 대한 반항, 가부장적 결혼 제도에 대한 반항, 가문 신분제도에 대한 반항, 봉건 계급의 특권에 대한 반항을 보여주었다. 이 행사에서 쉬거우 사람들은 현지의 황제의 권력을 대표하는 현령(縣太爺) 조롱하였다. 이로써 사회적 권위를 약화 시키는 상징적인 행사가 되었으며 일상생활 질서를 일시적으로 뒤집었다.
쉬거우 베이톄군은 오락적 행사를 통해 도덕적 교화가 스며들게 하였다. 귀신을 이용하여 백성들을 교화하는 것(神道設教)에 대한 교화 관념과 예악(禮樂)적 교화의 문화예술 관념을 바탕으로 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제사를 지내는 행사 속에 덕을 높이고 은혜를 보답하는 교육이 스며들게 하였고, 오락적 공연 중에 윤리와 도덕의 교육이 침투하게 만들었다. 이 행사를 통해 백성들에게 은혜에 감사하여 보답하고, 목숨을 바쳐 의리를 취하고, 가정과 나라를 지키고, 마음속에 백성을 품고, 어른을 존경하고, 약속을 지키고 배신하지 말 것을 가르쳤다. 베이톄군이 스며든 도독적 교화는 또한 선명한 민간 지역의 특색을 드러내고 있으며: 민속 문화 속에서 창작 소재를 취하였다; 사회의 보잘 것 없는 사람들의 서사적 시각을 선택했다. 베이톄군은 많은 전쟁이 일어났던 산시(山西) 지역에서 발생되었으며, 변방 무장의 가족과 국가를 보호하는 영웅주의를 찬양하였고, 용감하고 강한 여성의 이미지를 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