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9
3. 연구모형 20
4. 용어의 정의 20
1) 유아교사 근무환경 20
2) 유아교사 자율성 21
3) 유아교사 전문성 21
4) 유아교사 핵심역량 21
Ⅱ. 이론적 배경 23
1. 근무환경 23
1) 개념 23
2) 근무환경의 구성요소 27
2. 자율성 28
1) 개념 28
2) 구성요소 33
3. 전문성 39
1) 개념 39
2) 구성요소 45
4. 핵심역량 51
1) 개념 51
2) 구성요소 58
5. 근무환경, 자율성, 전문성과 핵심역량 간의 관계 62
1) 근무환경과 핵심역량 간의 관계 62
2) 자율성과 핵심역량 간의 관계 63
3) 전문성과 핵심역량 간의 관계 65
4) 전문성, 자율성, 핵심역량 간의 관계 67
5) 근무환경, 자율성, 전문성 그리고 핵심역량 간의 관계 68
Ⅲ. 연구방법 71
1. 연구대상 71
2. 연구도구 72
1) 유아교사의 근무환경 척도 72
2) 유아교사의 자율성 척도 74
3) 유아교사의 전문성 척도 75
4) 유아교사의 핵심역량 척도 76
3. 연구절차 77
1) 문헌고찰 및 연구모형 설정 77
2) 설문지 제작 및 검토 78
3) 예비조사 78
4) 본조사 78
5) 연구결과 분석 및 해석 79
4. 자료분석 81
Ⅳ. 결과 및 해석 83
1. 유아교사의 근무환경, 자율성, 전문성, 그리고 핵심역량 간의 구조적 관계 83
1) 측정자료의 점검 83
2) 측정모형의 적절성 89
3)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절성 95
2. 유아교사의 근무환경과 핵심역량 간의 관계에서 자율성과 전문성의 다중매개효과 100
Ⅴ. 논의 및 결론 103
1. 논의 103
1) 유아교사의 근무환경, 자율성, 전문성, 그리고 핵심역량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논의 103
2) 유아교사의 근무환경과 핵심역량 간의 관계에서 자율성과 전문성의 다중매개효과에 대한 논의 109
2. 결론 및 제언 111
1) 결론 111
2) 제언 113
참고문헌 115
Abstract 136
부록 140
〈부록1〉 유아교사의 근무환경 142
〈부록2〉 유아교사의 자율성 145
〈부록3〉 유아교사의 전문성 146
〈부록4〉 유아교사의 핵심역량 148
〈표 Ⅱ-1〉 핵심역량에 대한 선행연구자들의 정의, 개념 54
〈표 Ⅱ-2〉 한국 유아교사 핵심역량 영역 구성 59
〈표 Ⅱ-3〉 한국 유아교사 핵심역량 영역 수준 구성 60
〈표 Ⅱ-4〉 한국 유아교사 핵심역량 61
〈표 Ⅲ-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72
〈표 Ⅲ-2〉 근무환경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73
〈표 Ⅲ-3〉 자율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75
〈표 Ⅲ-4〉 전문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76
〈표 Ⅲ-5〉 핵심역량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77
〈표 Ⅳ-1〉 근무환경 측정변수의 정규성 검정 통계량 84
〈표 Ⅳ-2〉 자율성 측정변수의 정규성 검정 통계량 86
〈표 Ⅳ-3〉 전문성 측정변수의 정규성 검정 통계량 87
〈표 Ⅳ-4〉 핵심역량 측정변수의 정규성 검정 통계량 88
〈표 Ⅳ-5〉 측정변수들의 신뢰도 분석 90
〈표 Ⅳ-6〉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91
〈표 Ⅳ-7〉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3
〈표 Ⅳ-8〉 개념 간 상관계수 94
〈표 Ⅳ-9〉 개념간 판별타당도(φ²) 95
〈표 Ⅳ-10〉 연구모형의 모수추정치 97
〈표 Ⅳ-11〉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총효과 102
[그림 Ⅰ-1] 연구모형 20
[그림 Ⅲ-1] 연구절차 80
[그림 Ⅳ-1]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2
[그림 Ⅳ-2] 구조모형 96
[그림 Ⅳ-3] 최종 구조모형 99
[그림 Ⅳ-4] 팬텀변수를 이용한 매개효과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