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6
1) 연구문제 16
2) 연구모형 16
3. 용어의 정의 17
1) 조직 창의성 17
2) 전문성 지원환경 17
3) 조직몰입 18
4) 전문적 정체성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조직 창의성 19
1) 개념 19
2) 구성요소 22
2. 전문성 지원환경 28
1) 개념 28
2) 구성요소 30
3. 조직몰입 31
1) 개념 32
2) 구성요소 36
4. 전문적 정체성 40
1) 개념 40
2) 구성요소 44
5. 조직 창의성, 전문성 지원환경, 조직몰입, 전문적 정체성 간의 관계 45
1) 조직 창의성, 전문성 지원환경, 전문적 정체성 간의 관계 46
2) 조직 창의성, 전문성 지원환경, 조직몰입 간의 관계 48
3) 조직몰입과 전문적 정체성 간의 관계 50
4)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51
Ⅲ. 연구방법 54
1. 연구대상 54
2. 연구도구 55
1) 조직 창의성 55
2) 전문성 지원환경 57
3) 조직몰입 58
4) 전문적 정체성 59
3. 연구절차 60
1) 문헌고찰 및 연구모형 설정 60
2) 설문지 제작 및 구성 61
3) 예비조사 61
4) 본조사 61
5) 연구결과 및 해석 62
4. 자료분석 64
Ⅳ. 결과 및 해석 65
1.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창의성, 전문성 지원환경, 조직몰입, 유아교사 전문적 정체성 간의 구조적 관계 65
1) 결측치와 이상치 분석 65
2) 일변량 정상성 및 다변량 정상성 분석 66
3) 측정모형의 적합성 분석 69
4) 구조모형의 적합성 분석 75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창의성 및 전문성 지원환경과 유아교사 전문적 정체성 사이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80
Ⅴ. 논의 및 결론 82
1.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창의성, 전문성 지원환경, 조직몰입, 유아교사 전문적 정체성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논의 82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창의성 및 전문성 지원환경과 유아교사 전문적 정체성 사이에서 조직몰입의 매개적 역할에 대한 논의 87
3. 결론 및 제언 91
참고문헌 93
Abstract 114
부록 117
부록 1. 조직 창의성 검사도구 119
부록 2. 전문성 지원환경 검사도구 122
부록 3. 조직몰입 검사도구 123
부록 4. 전문적 정체성 검사도구 124
〈표 Ⅱ-1〉 조직 창의성의 개념 21
〈표 Ⅱ-2〉 조직몰입의 개념 33
〈표 Ⅲ-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55
〈표 Ⅲ-2〉 조직 창의성 척도의 구성과 신뢰도 57
〈표 Ⅲ-3〉 전문성 지원환경 척도의 구성과 신뢰도 58
〈표 Ⅲ-4〉 조직몰입 척도의 구성과 신뢰도 59
〈표 Ⅲ-5〉 전문적 정체성 척도의 구성과 신뢰도 60
〈표 Ⅳ-1〉 조직 창의성 일변량 정상성 66
〈표 Ⅳ-2〉 전문성 지원환경의 일변량 정상성 67
〈표 Ⅳ-3〉 조직몰입의 일변량 정상성 68
〈표 Ⅳ-4〉 전문적 정체성의 일변량 정상성 69
〈표 Ⅳ-5〉 측정변수들의 신뢰도 분석 70
〈표 Ⅳ-6〉 전체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2
〈표 Ⅳ-7〉 개념 간 상관계수 73
〈표 Ⅳ-8〉 잠재변인 개념 간 판별타당도(φ²) 74
〈표 Ⅳ-9〉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77
〈표 Ⅳ-10〉 구조모형의 모수추정치 77
〈표 Ⅳ-11〉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비표준화계수) 80
[그림 Ⅰ-1] 연구모형 16
[그림 Ⅲ-1] 연구절차 63
[그림 Ⅳ-1] 확인적 요인분석 71
[그림 Ⅳ-2] 연구모형 76
[그림 Ⅳ-3] 최종 구조모형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