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9
1) 연구문제 19
2) 연구모형 19
3. 용어의 정의 20
1) 장애전문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20
2) 전문적 학습환경 20
3) 놀이 지원역량 21
4) 실행기능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장애전문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22
1) 개념 22
2) 구성요소 24
2. 전문적 학습환경 29
1) 개념 29
2) 구성요소 31
3. 특수교사의 놀이 지원역량 33
1) 개념 33
2) 구성요소 36
4. 장애유아의 실행기능 40
1) 개념 40
2) 구성요소 42
5. 창의적 역량, 전문적 학습환경, 특수교사의 놀이 지원역량, 장애 유아의 실행기능 간의 관계 43
Ⅲ. 연구방법 48
1. 연구대상 48
2. 연구도구 49
1) 창의적 역량 49
2) 전문적 학습환경 50
3) 놀이 지원역량 51
4) 실행기능 51
3. 연구절차 52
1) 문헌고찰 및 연구모형 설정 53
2) 설문지 제작 53
3) 예비조사 53
4) 본 조사 54
4. 자료분석 56
Ⅳ. 결과 및 해석 57
1. 장애전문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과 전문적 학습환경, 특수교사의 놀이 지원역량, 장애 유아의 실행기능 간의 구조적 관계 57
1) 측정 자료의 점검 57
2) 측정도구의 적절성 60
3)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절성 66
2. 장애전문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및 전문적 학습환경과 장애유아의 실행기능 간의 관계에서 특수교사 놀이 지원역량의 매개효과 71
Ⅴ. 논의 및 결론 73
1. 논의 73
2.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2
ABSTRACT 102
부록 105
부록 1. 장애전문 어린이집의 창의적 역량 107
부록 2. 장애전문 어린이집의 전문적 학습환경 109
부록 3. 장애전문 어린이집의 놀이 지원역량 110
부록 4. 장애 영유아 실행기능 척도(BRIEF-P) 112
〈표 Ⅱ-1〉 유아교육 기관 창의적 역량 구성요소 26
〈표 Ⅲ-1〉 유아교사 및 장애 유아의 일반적 배경 48
〈표 Ⅲ-2〉 창의적 역량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0
〈표 Ⅲ-3〉 전문적 학습환경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0
〈표 Ⅲ-4〉 놀이 지원역량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1
〈표 Ⅲ-5〉 실행기능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2
〈표 Ⅳ-1〉 창의적 역량, 전문적 학습환경, 놀이 지원역량, 실행기능 문항 정상성 검정 59
〈표 Ⅳ-2〉 측정변수들의 신뢰도 분석 60
〈표 Ⅳ-3〉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61
〈표 Ⅳ-4〉 전체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 Ⅳ-5〉 개념 간 상관계수 65
〈표 Ⅳ-6〉 개념 간 판별타당도(ϕ²) 65
〈표 Ⅳ-7〉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68
〈표 Ⅳ-8〉 구조모형의 모수추정치 68
〈표 Ⅳ-9〉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총효과 71
[그림 Ⅰ-1] 연구모형 19
[그림 Ⅲ-1] 연구절차 55
[그림 Ⅳ-1] 확인적 요인분석 62
[그림 Ⅳ-2] 구조관계 연구모형 67
[그림 Ⅳ-3] 구조모형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