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개요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2.1.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9
2.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0
2.3. 연구문제 21
Ⅱ. 이론적 고찰 23
1. 금융서비스의 이해 23
1.1. 서언(序言) 23
1.2. 금융서비스 주요 용어의 정의 23
1.3. 금융서비스의 새로운 향방(向方) 25
2. 금융서비스의 현황 및 비교분석 28
2.1. 디지털금융혁신시대의 상황변화 28
2.2. 금융기관 서비스의 중요성 29
2.3. 국내 주요금융기관 디지털혁신 금융서비스 현황 비교 32
2.4. 해외 금융기관 디지털금융 혁신 사례 38
3. 금융서비스 수용 42
3.1. 신뢰성 42
3.2. 반응성 42
3.3. 감성적 요소 44
3.4. 만족 47
3.5. 구전 49
3.6. 지속 사용 50
4.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 TAM) 52
4.1. 기술수용모델의 개념 및 특성 52
4.2. 기술수용모델의 추가변인 54
Ⅲ. 연구 설계 및 방법 60
1. 연구모형 60
1.1. 서언(序言) 60
1.2. 연구모형 도식화 소고(小考) 60
2. 연구가설 63
2.1. 신뢰와 반응성 간의 관계 63
2.2. 신뢰와 감성적 요소 간의 관계 64
2.3. 선행요인과 인지된 유용성 및 인지된 용이성, 만족의 관계 65
2.4. 만족과 구전 간의 관계 67
2.5. 구전과 지속사용 간의 관계 68
3.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0
3.1. 신뢰성 72
3.2. 반응성 72
3.3. 감성적 요소 73
3.4. 인지된 유용성 74
3.5. 인지된 용이성 74
3.6. 만족 75
3.7. 구전 76
3.8. 지속 사용 76
4. 설문조사지 개발 및 구성 77
5. 실증조사 설계 83
5.1. 연구절차 83
5.2. 자료수집 83
5.3. 분석방법 84
Ⅳ. 실증분석 결과 87
1. 응답자의 일반적 및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87
1.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및 논의 87
1.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논의 94
2.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97
3.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100
4. 연구가설 검증 및 논의 101
4.1. 연구모형 적합도 검증 101
4.2. 연구가설 검증 102
4.3. 연구가설 검증에 대한 논의 105
Ⅴ. 결론 및 제언 107
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107
1.1. 서언(序言) 107
1.2. 연구결과 요약 108
1.3. 결론(結論) 109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11
2.1. 연구의 시사점 111
2.2. 제언 112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3
3.1. 연구의 한계점 113
3.2. 향후 연구방향 113
참고문헌 115
Abstract 126
부록 129
표 1. 은행권 점포 감소현황 15
표 2. 서민금융기관 점포 감소현황 15
표 3. 주요(5대) 금융그룹 디지털·IT중점투자전략 36
표 4. 서민금융기관 디지털·IT중점투자전략 38
표 5. 해외 금융기관 디지털 금융플랫폼 혁신 사례 41
표 6.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구성항목 55
표 7. 기술수용모델의 기존연구 57
표 8. 기술수용모델 국내 선행연구 58
표 9. 연구모형 기반 주요 변인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가설 69
표 10.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관련 근거 72
표 11. 주요변수의 측정항목 80
표 12. 설문조사지 구성 81
표 13. 설문조사지 구성(계속) 82
표 14.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92
표 15.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6
표 16.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결과 98
표 17. AVE and SMC(Squared Multiple Correlations) 99
표 18. 연구모형 적합도 지수 100
표 19. 임계치(C.R.)의 유의수준 101
표 20. 연구모형 적합도 지수 101
표 21. 연구모형 분석결과 105
그림 1. 합리적 행동이론(TRA) 모형 52
그림 2. 계획된 행동이론(TPB) 모형 53
그림 3. 초기 기술수용모델 55
그림 4. 기술수용모델 61
그림 5. 연구모형 63
그림 6. 연구모형 검증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