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1) 지적장애 청소년 16
2) 진로성숙도 17
3) 진로코칭프로그램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지적장애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18
1) 지적장애 청소년의 정의 및 특성 18
2) 지적장애 청소년의 진로교육 22
3) 지적장애청소년의 진로성숙도 27
2. 진로코칭프로그램 46
1) 진로코칭프로그램의 의미 46
2) 진로코칭 프로그램에서 코칭스킬과 코칭프로세스 51
3) 진로코칭 프로그램의 구성영역과 효과 59
4) 진로코칭프로그램과 진로성숙도 69
5) 진로코칭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한 선행연구 분석 71
Ⅲ. 연구 1. 진로코칭프로그램 개발 81
1. 연구방법 및 절차 81
2. 연구결과 84
1) 지적장애 청소년의 진로코칭 프로그램 개발 84
Ⅳ. 연구 2. 진로코칭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150
1. 연구방법 150
1) 연구대상 150
2) 연구설계 153
3) 측정 도구 154
4) 연구절차 155
5) 자료처리 157
2. 연구결과 157
1) 실행(Implementation) 158
2) 평가(Evaluation) 161
Ⅴ. 논의 175
1.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논의 175
1)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대한 논의 175
2)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논의 180
2.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에 대한 논의 182
1) 실행(Implementation) 182
2) 평가(Evaluation) 185
Ⅵ. 요약, 결론 및 제언 189
1. 요약 189
1) 지적장애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진로코칭프로그램 개발 189
2) 진로탐색프로그램의 효과검증 190
2. 결론 192
3. 제언 194
참고문헌 195
Abstract 210
부록 212
1. 현장전문가 포커스 그룹 면접지 212
2. 학부모 요구조사 설문 218
3. 진로코칭 전문가 그룹 면접지 223
4. 학습자 요구조사 설문지 228
5. 진로탐색프로그램 회기별 수행평가서 236
6. 진로탐색프로그램 만족도 평가서 238
7. 진로코칭프로그램 교수-학습과정안 239
8. 진로성숙도 검사지 245
9. 진로코칭프로그램 활동 결과물 예시 247
표 1. 지적장애의 수준별 특성 19
표 2. 진로성숙의 차원과 지표 28
표 3. Ginzberg의 진로발달단계 33
표 4. 진로성숙도의 구성요소 41
표 5. 지적장애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지도내용 42
표 6. 진로코칭에 대한 연구자별 개념 50
표 7. 코칭스킬 52
표 8. 연구자 별 코칭프로세스 활용 모형 57
표 9. GROW 모형에 따른 구조화된 질의 내용 59
표 10. 진로코칭 프로그램의 구성영역 및 내용과 프로그램 효과 60
표 11. 진로코칭프로그램의 구성영역 67
표 12. 진로코칭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한 선행연구 분석 72
표 13. 현장전문가 요구조사 문항에 대한 타당성 검증 결과 88
표 14. 진로코칭전문가 요구조사 문항에 대한 타당성 검증 결과 88
표 15. 학부모 요구조사 문항에 대한 타당성 검증 결과 89
표 16. 학습자 요구조사 문항에 대한 타당성 검증 결과 90
표 17. 현장전문가 그룹의 기본정보 91
표 18.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한 사항 92
표 19. 진로 관련 프로그램 운영 및 진행 경험 94
표 20. 진로 관련 프로그램 내용 및 진행 시의 주의점 등에 대한 의견 94
표 21. 진로코칭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요구분석 96
표 22. 진로코칭 전문가 그룹의 기본 정보 98
표 23. 진로코칭프로그램 개발에 관련한 질문 99
표 24. 진로코칭프로그램 진행 경험 101
표 25. 진로코칭프로그램 진행 내용 및 주의점 등에 대한 의견 102
표 26. 진로코칭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요구분석 103
표 27. 학부모 그룹의 기본정보 105
표 28. 진로코칭프로그램 개발에 관련한 질문 106
표 29. 진로 관련 프로그램에 자녀 참여 경험 108
표 30. 진로코칭프로그램 내용 및 주의점 등에 대한 의견 109
표 31. 진로코칭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요구분석 110
표 32. 학습자의 기본 정보 112
표 33. 진로 관련 프로그램 참여 경험 112
표 34. 진로 관련 프로그램 참여 경험과 관련한 조사 113
표 35. 진로 및 직업에 관련한 조사 114
표 36. 희망하는 직업 115
표 37. 장래 희망을 선택한 이유와 희망직업 조건에 대한 인지도 116
표 38. 진로코칭프로그램 개발에 관련한 질문 117
표 39.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한 기타의견 118
표 40. 진로코칭프로그램 구성 내용에 대한 요구분석 119
표 41.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 120
표 42. 현장전문가와 학습자 요구분석 결과에 따른 의사결정 내용 122
표 43. 프로그램 구성 내용에 대한 요구분석 결과에 따른 의사결정 128
표 44. 학습목표 진술 130
표 45. 프로그램의 회기별 수행평가 영역 및 요소 131
표 46. 지적장애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진로코칭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133
표 47. 진로탐색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와 주제 및 내용(시안) 134
표 48. 전문가 그룹의 일반적 특성 137
표 49.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평가 결과 138
표 50.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9
표 51. 진로코칭프로그램의 교수-학습과정안 시안(1회기) 141
표 52. 예비실험집단의 진로탐색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결과 142
표 53. 예비실험 집단의 의견 143
표 54. 지적장애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진로코칭프로그램의 실제 145
표 55. 지적장애 청소년의 진로성숙도향상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실제(1회기) 148
표 56. 지적장애 청소년의 진로코칭 프로그램에 적용한 GROW 모형에 따른 구조화된 질의 내용의 실제(공통) 149
표 57. 연구대상의 구성 및 기본정보 151
표 58. 진로성숙도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결과 152
표 59. 실험설계 154
표 60. 진로성숙도 측정의 하위검사 및 측정내용 155
표 61. 진로성숙도 측정의 하위영역 및 문항, 신뢰도 155
표 62. 실험집단의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별 사전-사후검사 평균 비교 결과 162
표 63. 통제집단의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별 사전-사후검사 평균 비교 결과 163
표 6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진로성숙도검사 차이의 평균 비교 164
표 65. 진로코칭프로그램의 회기별 수행평가 분석 결과 165
표 66. 진로코칭 프로그램의 만족도 평가 결과 169
표 67. 진로코칭 프로그램의 내용별 만족도 평가 170
표 68. 진로코칭 프로그램의 회기별 경험 보고서 171
표 69. 진로코칭프로그램의 경험 보고서 내용 평가 172
그림 1. Crites의 진로성숙도 모형 39
그림 2. 프로그램 개발 체계도 82